지역사회보장 협의체 구심, 참여와 나눔의 복지공동체 남동구 실현

2019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우수사례발표회 ⓒ남동구청
2019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우수사례발표회 ⓒ남동구청

남동구가 2020년 지역사회보장 협의체 활성화 계획을 수립해 민,관 협력으로 ‘참여와 나눔의 남동 복지공동체’ 를 만들어가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

구는 올해 협의체 활성화를 위해 총 1억 4천1백만 원의 예산을 편성하고, 지역사회보장 협의체(공동위원장 구청장 이강호, 민간위원장 김광병)를 구심점으로 민․관 협력체계 강화, 동 협의체 운영 활성화로 지역 내 자원을 적극 발굴․연계함으로써 촘촘한 지역복지망을 구축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한 민,관 협력 역량강화사업으로 위원 역량강화 및 지역사회보장계획 모니터링 교육, 사회복지 종사를 위한 ‘복지인 워라밸’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지역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민․관 협력 워크숍 및 구청장과 사회복지종사자와의 간담회 개최, 인천시 지역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2019 지역사회보장대표협의회체 회의 ⓒ남동구청
2019 지역사회보장대표협의회체 회의 ⓒ남동구청

지역복지사업으로 노인복지분과 등 8개 분과별 특화사업을 개발하고, 오는 10월 지역의 모든 사회복지기관, 시설, 단체가 참여하는 ‘남동 복지한마당’ 행사를 내실 있게 준비해 기관 간 연계․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20개 동 지역사회보장 협의체 운영 활성화를 위해 상․하반기 위원 역량강화 교육은 물론 5월에는 복지허브화 우수지역 벤치마킹도 추진한다. 연말에는 동 협의체의 우수사례 공유 및 전파를 위한 ‘동 협의체 우수사례 보고대회’를 개최하고 우수사례집도 제작,배포할 예정이다.

이강호 구청장은 “우리 구는 지난 1월부터 20개 동에 방문보건복지팀을 신설해 찾아가는 맞춤형 보건복지서비스를 적극 시행하고 있다” 면서 “구와 동 지역사회보장 협의체를 중심으로 민과 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정책을 추진해 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