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권 위협받는 중증 신장장애인 대상… 2월 28일부터 주민센터에서 신청 가능

부산시가 28일부터 건강 취약계층인 중증 신장장애인에게 보건용 마스크를 긴급 지원한다고 밝혔다.

중증 신장장애인의 경우 주 3회 혈액투석을 위해 병원을 필수적으로 방문해야 하지만,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따라 마스크 구매가 어려워 고충을 겪는 실정이다. 부산시는 이런 어려움을 해결을 위해 긴급히 중증 신장장애인에게 마스크를 지원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긴급상황을 위해 구매한 비축 마스크 중 3만 3,000매를 중증 신장장애인을 위해 제공하고, 비상시를 대비해 코호트 격리시설, 의료계 등에 지원할 마스크를 추가 확보할 방침이다.

부산에 등록된 중증 신장장애인은 총 5,360명(2019년 12월 기준)으로, 2주분 분량인 1인당 6매를 지원할 계획이다.

긴급 확보된 마스크는 28일부터 주민센터를 통해 배부된다. 마스크 지원이 필요한 중증 신장장애인의 경우, 본인 또는 보호자가 장애인등록증이나 장애인복지카드를 지참하고 거주지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지원받을 수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중증 신장장애인의 경우, 마스크를 구하지 못해 건강권이 크게 위협받아 긴급지원을 하게 됐다. 추가적으로 마스크가 필요한 취약계층을 위해 현재 시와 구·군이 합심해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시민들의 마스크 불안 해소를 위해 추가 물량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코로나로 힘든 시기를 함께 극복할 수 있도록 시민분도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부산시 장애인복지과
ⓒ부산시 장애인복지과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