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비료 지원으로 자연순환 농업 실천

ⓒ인천시청
ⓒ인천시청

인천시는 농가 부담을 줄이고,토양 환경보전을 통해 지속 가능한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하여 유기질비료 166만 포(33,220톤)를 지원할 예정이다.

유기질비료는 일반 화학비료가 아닌 농업․임업 등 판매업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나온 부산물, 인분뇨, 음식물류 폐기물 등을 이용해서 제조한 비료로서, 유기물을 주원료로 하고 있는 환경 친화적인 비료이다.

유기질비료를 사용함으로써 농림축산 부산물의 재활용․자원화를 촉진하고, 토양에 유기물을 공급하여 토양 비옥도를 증진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환경 친화적인 자연순환 농업의 정착은 물론 고품질의 안전농산물 생산으로 농가소득을 증대하고 시민에게는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지원하는 비료는 유기질비료(혼합유박, 혼합유기질, 유기질 복합비료)와 부숙 유기질비료(가축분 퇴비, 퇴비)이며, 종류별․등급별에 따라 1포(20kg) 당 지원액을 2,400원~5,500원까지 차등 지원하고 있다.

비료 공급은 전년도 12월에 신청한 농가를 대상으로 군․구별로 ‘유기질비료 공급관리협의회’를 통해 비료 공급 물량을 확정하게 되고, 각 지역별 농협을 통해 농가에 비료를 공급한다.

한태호 인천시 농축산유통과장은 “유기질비료의 공급으로 토양환경보전 및 지속 가능한 친환경농업을 육성하는 등 친환경농업 실천기반을 마련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농산물 생산에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