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3일까지… 사업비, 훈련수당, 전문인력 인건비 등 지원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은 중증 장애인의 자립기반을 마련하고 사회 참여의 기회를 넓히고자 2020년 ‘제1차 중증장애인직업재활지원사업 신규 수행기관’을 모집한다.

신청기한은 오는 13일까지다.

개발원은 지난 2007년부터 전국 161개소(2019년 기준) 수행기관을 선정해 중증 장애인에게 직업상담, 직업평가, 직업적응훈련, 취업알선 및 취업 후 적응지원 등 맞춤형 직업재활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에 모집하는 ‘제1차 중증장애인직업재활지원사업 수행기관’부문은 ▲현장중심 직업재활센터 (가)형 5개소 ▲직업재활시설 2개소 ▲ 장애인단체 1개소로 총 8개소다.  

신청자격은 장애인복지법 제58조1항 제2호에 의한 장애인복지관, 제3호에 의한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장애인복지법 제63조에 따른 장애인복지단체 등이다. 각 기관은 사업비, 훈련수당, 인건비(전문인력, 훈련지원) 등을 지원 받는다.

또 현장중심 직업재활센터 (가)유형 신청 기관이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우선선정지역 또는 수행기관 미설치 지역에 있거나, 관련 사업을 운영했던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가산점이 적용된다.

직업재활시설과 장애인단체의 경우 사업반납 지역이거나 사업이 중단된 지역, 수행기관이 설치되지 않은 지역에 소재하면 가산점이 부여된다.

개발원은 서류심사, 면접심사 등을 거쳐 3월중 최종 수행기관 8개소를 한국장애인개발원 누리집(www.koddi.or.kr)을 통해 게시할 예정이다.

현장중심 직업재활센터 (가)유형에 선정된 수행기관은 오는 5월~12월까지 중증 장애인 현장중심 직무훈련(first job)을 실시하며, 직업재활시설은 장애인 직무 적응을 위한 개인·사회적응훈련, 직업 준비, 적응훈련 등을 제공한다.

장애인단체는 지역사회 특성을 기반으로 한 구직장애인의 직업지도, 취업알선, 취업 후 적응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신청을 희망하는 기관은 마감일까지 한국장애인개발원 누리집에 안내된 수행기관 신청서, 사업계획서 등의 서류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e나라도움(gosims.go.kr)공모사업’에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본 사업 및 지원 관련 문의사항은 한국장애인개발원 누리집 또는 직업재활팀(02-3433-0707, 0730)으로 하면 된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