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점자 블록’, ‘스마트폰 음성 내비게이션’ 도입

시각장애인 당사자가 ‘시각장애인 길 안내 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는 모습.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각장애인 당사자가 ‘시각장애인 길 안내 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은 철도역사에서 시각장애인의 길 안내를 돕는 ‘시각장애인 길 안내 시스템’의 상용화를 추진한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시각장애인에게 철도역사는 또 다른 장벽으로 목적지를 찾아 이동하기가 쉽지 않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길 안내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지만, 대부분 GPS(위성위치확인시스템)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철도역사 등 건물 안으로 들어오면 작동이 원활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이번 시스템은 기존 문제점을 반영해, 철도역사에서 시각장애인의 위치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점자 블록과 이를 적용한 경로 안내기술을 도입했다.

특히 시각장애인의 사용성 관련 국가표준인 ‘앱 접근성 인증’도 획득해 개발 기술의 실용성과 효용성을 높였다.

앱 접근성 인증은 장애인 등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콘텐츠를 접근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콘텐츠를 제작할 때 준수해야 하는 국가 표준이다.

이에 철도연은 철도역사에서 시각장애인의 길 안내를 도와주는 핵심기술에 대해 블루모바일과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상용화를 준비 중이다.

철도연 황종규 수석연구원은 “ICT 기술을 철도에 적용해 교통약자의 이동성을 향상시킨 기술로, 많은 철도역사에 적용돼 시각장애인이 편하게 철도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철도연 나희승 원장은 “앞으로도 첨단기술을 통해 생활 속 불편을 해소하고, 누구든지 철도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약자 편의향상 기술개발을 확대하겠다.”고 전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