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아동 온라인 교육콘텐츠 “무료로 이용하세요”
발달장애아동 온라인 교육콘텐츠 “무료로 이용하세요”
  • 박성용 기자
  • 승인 2020.05.06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과 두브레인, 약 900개 콘텐츠 무상 제공
ⓒ한국정보화진흥원
발달장애아동 맞춤형 교육콘텐츠.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정보화진흥원(이하 NIA)과 두브레인이 온라인 개학을 맞아 교육콘텐츠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특수학교·가정을 대상으로, 발달장애아동 맞춤형 교육콘텐츠를 무상 제공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장애아동이 다니는 특수학교·학급도 온라인으로 개학을 실시했으나, 단시간에 발달장애아동에 특화된 온라인 콘텐츠 제작이 어려워 발생하는 교육 현장의 애로사항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자 마련됐다.

제공되는 콘텐츠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NIA가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회현안해결 지능정보화 사업’을 통해 두뇌발달연구 전문기업인 두브레인이 개발한 것으로, 발달장애아동이 전자기기(스마트폰·태블릿PC)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수준별로 맞춤형 인지학습을 할 수 있다.

또한 집중력·인지 능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발달장애아동들도 흥미를 느끼고 쉽게 몰입할 수 있는 ‘상호작용 게임’으로 제작됐으며, 임상시험을 통해 인지력 향상 효과도 검증했다.

NIA와 두브레인은 1학기(4~7월 말)동안 인지연령 36~72개월의 발달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약 900개의 콘텐츠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콘텐츠 이용을 희망하는 교육기관·교사·학부모 등은 인터넷(naver.me/GiUDvlek)으로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접수는 오는 22일까지 받는다.    

NIA 문용식 원장은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인 만큼 소외되기 쉬운 취약계층을 위해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모든 국민이 차별 없이 디지털 전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는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