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계종합사회복지관은 코로나19에 대응한 비대면 서비스의 일환으로 지난달 20일~지난 8일까지 약 3주간 ‘안녕하계! 건강하계! 극복하계!’ 온라인 강좌를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

이번 온라인 강좌는 지역주민 및 장애인의 욕구에 맞춰 다양한 서비스(줌바피트니스, 라인댄스, 방송댄스, 장애아동 홈베이킹, 건강요리 만들기, 건강체조 등)로 진행됐다.

줌바피트니스, 라인댄스, 방송댄스, 건강체조 등 신체를 활용한 온라인 강좌는 구분동작으로 배울 수 있도록 제작해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따라할 수 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로 장기간 실내생활을 하는 상황에서 가정에서 쉽고 재미있게 따라하며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진행됐다. 

장애아동 홈베이킹 강좌는 75명의 참여자(장애아동)를 모집해 진행했으며, 재료를 소분 및 제공하여 집에서 쉽게 활동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 참여 아동 중 A군은 직접 만든 사진과 편지를 찍어 보내 ‘집에서 재밌고 맛있게 취미생활을 해서 좋았어요’라고 소감을 남겼다.

건강요리 만들기 강좌는 중계주공9단지에 거주하는 독거 장애인 2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재료 키트를 직접 전달하며 활동 방법 안내와 말벗 활동이 진행됐다.

온라인강좌는 지역 주민들의 호응 속에서 약 2,700여 회 조회되며 마무리됐다.

특히 하계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코로나19에 대응해 온라인 강의 외에도 긴급복지사업(지역 방역활동, 긴급구호키트·손소독제·식물키트 나눔 활동)을 실시해 지역주민의 질 높은 삶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했으며, 임시 휴관 종료 후 진행할 오프라인 사업들도 준비 중에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