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대학생 지원 정보, 이제 한곳에서 만나자
장애대학생 지원 정보, 이제 한곳에서 만나자
  • 박성용 기자
  • 승인 2020.06.29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특수교육원 에듀에이블 누리집에 장애대학생 정보 제공 시작
장애대학생을 위한 각종 지원정책 및 대입정보 등 제공
국립특수교육원 에듀에이블 내에 신설되는 장애대학생 메뉴.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에듀에이블 내에 신설되는 장애대학생 메뉴. ⓒ교육부

교육부와 국립특수교육원은 장애대학생 관련 정보를 한곳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오는 30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그동안 장애대학생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도 장애대학생이 원하는 정보를 직접적으로 얻을 수 있는 곳이 부족하고, 정보도 흩어져 있어 찾기 어렵다는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추진됐다.

제공되는 정보는 국립특수교육원 에듀에이블(www.eduable.net) 내 장애대학생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새롭게 생기는 메뉴는 ▲대학알리미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장애대학생 지원정보 ▲장애대학생 진로·취업 등이다.

‘장애대학생 지원정보’ 게시판에서는 장애대학생에게 필요한 장애대학생 교육활동 지원 사업 등 각종 지원정책과 장애대학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장애대학생 진로·취업’ 게시판에서는 장애대학생의 진로·취업정보와 거점대학의 지원 프로그램 등을 소개함으로써 장애대학생의 학습권 보장과 취업 기회 확대를 통한 원활한 사회 진입을 지원한다.

아울러, 장애인 특별전형 등 입시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및 대학의 장애학생 재학 현황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대학정보공시 ‘대학알리미’를 연결해 정보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교육부는 앞으로 관계기관과 협력해 장애대학생에게 유용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갱신하고, 내년에는 대학 정보공시에 ‘대학별 장애학생 지원계획’을 포함하는 등 장애대학생 대상 정보제공 확대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교육부 전진석 학생지원국장은 “정보제공 확대로 많은 장애대학생이 어떤 지원 정책이 있는지 쉽게 찾아보고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