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이하 공단)은 저출산 문제의 주요 원인으로 꼽는 ‘직장과 육아 병행의 어려움’, 코로나19로 맞벌이 자녀의 가정 보육에 대한 불안감 극복을 위해 직장어린이집 설치‧운영 통합(One-Stop)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18일 밝혔다.

직장어린이집은 사업주가 소속 근로자를 위해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으로, 기업은 경력 단절 없이 우수한 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근로자는 육아부담 감소로 인한 업무 집중도를 향상시켜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다.

직장어린이집은 지난 6월말 기준 전국 1,183개소(사업장 4,315개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유형별 어린이집 이용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은 고용보험에 가입한 사업주 또는 사업주 단체에게 직장어린이집 설치비 및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공모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이 대기업, 지자체 등과 공동으로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할 경우 최대 20억 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이번 조치로 공단은 직장어린이집 설치‧운영 통합 서비스를 통해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하고자 하는 사업주에게 상담 제공과 설치‧운영비를 지원하고, 보육교직원 교육, 우수보육프로그램 발굴‧보급, 사후 지도까지 직장보육과 관련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나아가 유튜브를 활용한 실시간 설명회 및 양방향 소통, 온라인 화상교육, 고객관계관리(CRM) 체계 점검 등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공단 강순희 이사장은 “직장어린이집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만큼 지속적인 시설 확충과 안심 보육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확대 등 다각적인 노력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공단은 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과 근로자의 일·가정 양립 지원 등 통합서비스 지원을 위한 ‘노동복지 허브’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직장어린이집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직장보육지원센터(02-2670-0411∼29)로 문의하면 된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