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애니메이션 형식의 장애인 재난대응 매뉴얼 공개
청각·지체장애인 위한 수어와 자막영상 총 2가지 종류 제작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에서 제작한 장애인 재난대응 매뉴얼. ⓒ경기도

경기도가 청각·지체장애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보기 편한 장애인 재난대응 매뉴얼을 선보인다.

27일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재난상황별 행동요령과 대처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하도록 장애인 재난대응 매뉴얼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해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장애인 재난대응 매뉴얼은 소방 캐릭터 영웅이가 출연해 지진과 화재, 가스, 교통사고, 에스컬레이터 등 총 5개 재난상황별로 자세한 행동요령과 대처방법을 알기 쉽게 보여준다.

특히 청각장애인과 지체장애인을 위해 수어영상과 자막영상 등 2가지 종류로 제작, 각종 상황 발생 시 보다 신속하게 재난현장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왔다. 장애인을 돌보는 조력자를 위한 행동요령도 영상에 함께 포함했다.

완성된 영상은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공식 누리집(119.gg.go.kr/?page_id=74436) 또는 유튜브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공개되며, 장애인협회 등에 배포해 장애인 재난 안전교육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서승현 생활안전담당관은 “최근 5년간 경기도 화재 사망자 9.6%가 장애인으로, 도내 장애인 비율이 4.1%인 점을 감안하면 장애인들이 비장애인보다 재난현장에 쉽게 노출돼 있는 실정.”이라며 “이번에 선보이는 장애인 재난대응 매뉴얼을 통해 장애인들이 더 이상 재난현장에서 다치고 희생되는 일이 없길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