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제2회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 박성용 기자
  • 승인 2020.10.12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3개 분야 96개 작품 접수… 부문별 대상, 최우수상, 특별상 등 총 24팀 선정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은 12일 한국디자인진흥원 6층 컨벤션홀에서 ‘2020년 제2회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이하 공모전) 시상식’을 비대면으로 개최했다.

개발원은 성별, 연령, 국적, 장애 등에 제약을 받지 않고 모든 사람을 포용하는 유니버설 디자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고 필요성과 방향을 공유하고자, 지난 3월~7월까지 공모전을 진행했다.

이번 공모전은 ▲유니버설 공간디자인 ▲유니버설 제품디자인 ▲유니버설 관광 등 3개 분야에 96개 출품작을 접수했으며, 지난 8월 공개 오디션을 거쳐 최종 수상작 24점을 선정했다.

공간디자인 분야 대상은 강민주, 조현희, 최차인 등 3인의 ‘EVER-RIDGE’가 수상했으며, 제품디자인 분야 대상은 357LAB 팀의 ‘KIDDLE’, 유니버설 관광 분야 대상에는 심하림, 정민재, 권현아 등 3인의 ‘더 공감, THE 공간’이 각각 수상했다.

각 분야별 대상 수상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보건복지부장관상과 상금을 전달했다.

개발원 최경숙 원장은 “유니버설디자인은 장애인뿐 아니라 임산부, 외국인, 어린이, 노인 등 다양한 사용계층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모두를 위한 디자인.”이라며 “이번에 수상한 디자인 작품이 향후 다양한 분야에 활용돼 모든 이가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하는 사회가 조성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공모전 수상작은 다음달 19일~오는 12월 18일까지 디자인코리아 페스티벌에서 온라인으로 전시한다.

수상작 전시 부스 운영 관련 내용은 공모전 누리집(www.koddiUD.com)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공모전 관련 자세한 사항은 개발원 UD환경정책기획팀(02-3433-0777)으로 문의하면 된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