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게 즐기는 놀이터” 2020년 우수 어린이놀이시설 선정
“안전하게 즐기는 놀이터” 2020년 우수 어린이놀이시설 선정
  • 박성용 기자
  • 승인 2020.11.18 2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 운영실태 등 평가… 총 7개소 선정
우수 어린이놀이시설로 지정된 충청남도청 어린이집 놀이터. ⓒ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는 19일 전국 어린이놀이시설 중, 우수 어린이놀이시설 총 7개소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2년 시작된 우수 어린이놀이시설 지정은 안전한 어린이 놀이시설 확산을 장려하기 위해 시작됐다. 

이번 우수 어린이놀이시설은 전국 7만6,000여 개 어린이놀이시설 중 시·도와 시·도교육청에서 46개를 추천받아 안전관리, 유지관리·운영실태 등 5개 분야 평가를 통해 최종 선정됐다.

선정된 놀이시설은 ▲부흥어린이공원 놀이터(인천 부평구) ▲오치골공원 어린이놀이시설(울산 북구) ▲충청남도청어린이집 놀이터(충남 홍성군) ▲시초초등학교 학습공간 놀이터(충남 서천군) ▲백운산 치유의 숲 치유센터 어린이놀이터(전남 광양시) ▲우리 아이 마음 숲 놀이터(경남 밀양시) ▲안정공원 어린이놀이터(경남 통영시) 등이다.

선정된 우수 어린이놀이시설 중, 충청남도청 어린이집 놀이터는 지난 2015년에 이어 우수 어린이놀이시설로 선정돼 최초 2회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해당 시설은 모든 놀이기구에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안전수칙을 자세히 안내하고 있으며, 자체 안전관리반을 구성해 매일 2회 안전·위생 상태를 점검하는 등 안전관리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오치골공원 어린이놀이시설은 초등학생 이상 어린이를 위한 신체활동 위주의 다양한 놀이기구와 함께, 영유아를 위한 조합 놀이대와 해먹 등이 설치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양한 조형물과 야간 분수대 등을 설치해 어린이와 보호자가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는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 놀이시설로 선정된 시설에 대해서는 인증서와 인증판이 수여되며, 향후 3년간 ‘우수 어린이놀이시설’로 운영된다. 다만, 우수 어린이놀이시설에서 안전관리 의무위반 등이 발견될 경우 시설 지정이 취소된다. 

행정안전부 구본근 생활안전정책관은 “어린이가 안심하고 뛰어 놀 수 있는 놀이공간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