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0일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열려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국민의힘 김예지 국회의원은 오는 20일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국회정책세미나 ‘2020 장애예술인 세미나’를 개최한다.

지난 5월, 제20대 국회 마지막 문턱에서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장애예술인지원법’이 극적으로 통과됐다. 

장애예술인지원법 제정으로 창작환경 개선과 문화예술 활동 기회가 확대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으나, 논의 과정에서 창작지원금 등 장애예술인들의 창작활동에 도움이 되는 지원책들이 기존 장애수당과 겹친다는 이유로 제외되는 등 유명무실한 법이 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큰 상황이다. 

이에 다음달 10일 시행을 앞두고, 장애예술인의 문화예술 활동을 촉진하고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 논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날 법무덕인 덕수 김원영 변호사의 ‘장애예술인지원법 시행에 따른 쟁점과 정책과제’를 시작으로 각 분야별 토론이 펼쳐진다. 분야별 토론은 ▲음악(나사렛대학교 음악대학 이상재 교수) ▲미술(한국장애인전업미술가협회 김영빈 부회장) ▲문학(아주대학교 다산학부대학 차희정 외래교수) ▲무용(한국장애인무용협회 김용우 회장) ▲만화·웹툰(유주얼미디어그룹 김유창 이사장) 등으로 진행된다. 

이어 주무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정책과 담당자가 법률 시행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이행사항을 설명하고, 자유토론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세미나는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누리집을 통해 실시간 중계될 예정이며, 국회TV에서 녹화 중계로 방영할 예정이다. 

김예지 의원은 “장애예술인 세미나는 장애예술인지원법이 형식과 구호에 그치지 않고, 장애예술인이 문화국가 실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공헌하는 존재로서 정당한 존중을 받으며, 그 능력과 의사에 따라 예술 활동에 종사하고 참여할 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는 내실 있는 법이 될 수 있도록 활발히 논의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를 밝혔다.

이어 “논의를 통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선 개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 3만2,000여 명의 장애예술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법률로 만들어가겠다.”며 “장애예술인 당사자로서 예술인들을 위해 정책적, 입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