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지향적 교육정책, 의정부시의 꿈 실현 목표

 

회룡초등학교 온라인 원격수업 직접 참여 체험 중인 안병용 의정부시장
회룡초등학교 온라인 원격수업 직접 참여 체험 중인 안병용 의정부시장

경기도 의정부시는 올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급격한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의정부시만의 대책을 수립해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코로나19로 인한 급격한 교육환경 변화에 대비한 교육사업 5가지를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 코로나19에 따른 관내 대학 지원

의정부시는 고등교육법 제7조(2020.10.개정)에 근거, 지방자치단체가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대학교를 지원할 수 있는 관련법 개정에 따라 선제적으로 관내 대학을 지원하기로 했다.

코로나19로 재정난을 겪고 있는 관내 대학에 대한 지원으로 세부사항은 관내 대학에 재학 중인 의정부시 거주 학생들에게 장학금 지급과 지역사회 현안 연구개발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난·취업난을 겪고 있는 지역 내 대학생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관내 대학의 지역사회 현안 연구개발을 통해 지역사회의 문제해결 등 재난상황에서의 지역사회와 대학의 선순환 협력체계를 만들어 갈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 의정부시민장학회 대학생 장학금 지급 확대

의정부시는 의정부시에 거주하고 있는 관외 소재 대학교 재학생에 대한 형평성 차원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내 학생에 대한 지원 대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언택트 시대의 창의교육 사업 추진

의정부시는 언택트 시대에 체계적 온라인 교육환경 구축과 양질의 교육콘텐츠 개발 및 제공을 목적으로 관내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내 교육환경 개선 사업과 지역 맞춤형 교육서비스 제공 사업 등 학교 안과 밖에서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지원하는 투트랙(Two Track) 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 체계가 구축되면 모든 학생이 창의적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받게 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에듀테크 미래교육 집중 투자

의정부시는 혁신교육지구 시즌Ⅱ(2016~2020)에 의정부시만의 특화사업으로 의정부형 미래교육 사업을 2018년부터 시범사업으로 추진해왔다.

학교 내 무선인터넷망 구축과 각종 기자재 구입 지원으로 코딩, 3D프린팅, 로봇, 드론, 태블릿 PC등을 활용한 4차 산억혁명 시대를 대비한 관련 기술을 학생주도의 수업으로 진행했다.

특히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수업에 대한 수요가 커져 혁신교육지구사업 예산을 비대면 교육의 조기 안착을 위한 무선인터넷망 설치 및 태블릿PC등 기자재 확보에 집중 투자해 전체 69개 초·중·고등학교에 약 4,440여 대의 무선단말기를 보유하게 되었다.

올해는 8,850여 대의 무선단말기 보유 목표 달성을 위해 전년대비 3억6,700만 원을 증액한 14억700만 원을 투입해 안정적인 비대면 수업 확대를 통한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 온라인 학습 수강 지원 사업

의정부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생 간 학업능력 격차가 커짐에 따라 안전한 학습 환경 조성과 저소득 취약계층 학생의 교육 공백의 최소화를 위해 관내 저소득층 및 다자녀가구 등 중·고등학생 1,000명에게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학습 수강권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차후 학습효과 및 호응 결과에 따라 추가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그리고 오는 3월 미군반환공여구역에 을지대학교와 부속병원이 문을 열어 대학과 최첨단 의료시설 유치로 더욱 창의적인 교육정책을 통해 희망도시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희망으로 가득 찬 행복한 도시 의정부시의 꿈은 다양한 미래 지향적 교육정책을 추진함으로써 더욱 빠르게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운선 복지TV 경기]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