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거주 만 19~34세 졸업 후 2년 넘은 미취업 청년
신청기간 2월 23일~3월 3일 서울청년포털에서 온라인 신청접수

서울시가 2021년 청년수당 참여자를 모집한다.
 
신청기간은 오는 23일 9시~다음달 3일 오후 6시까지며, 온라인 서울청년포털(youth.seoul.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지원대상은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 상 서울 거주 만 19~34세, 최종학력 졸업 후 2년이 지난 미취업 청년이며, 총 2만 명 내외 인원을 선정할 예정이다.

소득요건은 150% 이하이면 되는데, 지난 1월 건강보험료 월 부과액이 지역가입자 27만7,765원, 직장가입자 25만2,295원 이하이면 신청 할 수 있다.

신청자 본인이 세대주·부양자이면 본인 부과액을 기준으로, 본인이 세대에 소속되어 있는 피부양자이면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는 세대주·부양자의 부과액을 기준으로 한다.

또한, 미취업자(고용보험 미가입자)여야 신청가능하며, 고용보험에 가입돼 있더라도 주 26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 단기취업자(아르바이트, 단시간·시간제 근로자 등)는 청년수당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신청자가 선정 가능인원을 초과할 경우, 납부 건강보험료가 낮은 순으로 우선 선정한다.

다만, 이미 유사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은 신청할 수 없다.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제도, 실업급여, 내일채움공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사업, 지역일자리 및 뉴딜일자리사업 참여자(주26시간 초과 그리고 3개월 초과 근로자) 등 서울시 청년수당과 유사한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경우 ▲2017~2020년 서울시 청년수당에 선정되어 이미 참여한 경우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생계, 주거, 의료, 교육급여 수급자)은 청년수당에 사업에 참여할 수 없다.

참고로, 서울 청년수당 자격요건이 안 되는 졸업 후 2년 이내 미취업 청년 및 차상위계층(중위소득 50% 이하) 청년 등은 요건확인 후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신청할 수 있다(work.go.kr/kua).

최종 선정된 청년에게는 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의 활동지원금을 지급하고, 청년 활력 프로그램(서울시 청년활동지원센터 운영)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선정결과는 다음달 30일 오후 6시 서울청년포털 마이페이지를 통해 개별 확인할 수 있으며, 이후 오리엔테이션 온라인 시청과 청년수당 지급을 위한 계좌 개설은 필수 이행사항이다. 첫 지급일은 오는 4월 23일이다.

청년수당 모집일정과 자격사항, 향후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청년포털에 게시된 공고문 또는 FAQ 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서울시 청년수당 콜센터(1566-3344) 또는 서울청년포털 Q&A 게시판을 활용하면 된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