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서비스인 ‘찾아가는 안심버스’, 경사로 미확보 등 이용 어려워
최혜영 의원 “새로 도입 예정인 버스에 접근성을 고려하지 못한 부분이 있어”

올해부터 장애인과 노인에게까지 찾아가는 심리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구입예정인 12대의 안심버스를 정작 장애인과 노인이 이용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문제가 제기됐다.

보건복지부는 정신건강증진 서비스 접근성 제고를 위해 2018년부터 운영 중인 심리지원 이동버스 일명 ‘찾아가는 안심버스’사업은 국가적 재난 발생 시 현장에 신속하게 안심버스를 투입해 재난 경험자들에게 충격완화 및 회복촉진을 위한 트라우마 회복지원 프로그램 등 심리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2018년에는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목격자 등 127건, 2019년에는 강원산불 이재민과 진주아파트방화사건 등 1만6,228건의 심리상담을 제공했다. 지난해에는 교민 임시생활시설, 생활치료센터 등에 1,575건의 상담을 진행한 바 있다.

여기에 보건복지부는 올해부터 안심버스를 추가도입(12대 추가)하고, 서비스 대상을 확대해 장애인과 노인 등 재난 취약계층(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 아동돌봄시설 등 사회복지시설 대상 심리지원 제공)을 찾아가 심리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의원실에서 파악해보니 현재 운영 중인 안심버스는 입구경사로가 없고, 내부통로가 좁아 장애인과 노인이 이용하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추가도입 예정인 버스 12대의 디자인을 확인해본 결과 현재 운영 중인 국가트라우마센터 안심버스와 동일하게 추진 중인 것으로 나타나, 현재 안심버스와 동일한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최혜영 의원은 “코로나19로 힘들고 사회적으로 단절된 장애인과 노인 등 취약계층에게 찾아가는 안심버스로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면 외로움과 고립감이 해소될 것 같아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되지만, 새로 도입 예정인 버스들에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과 노인들의 접근성을 고려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며 “올해 추가 도입 예정인 12대의 버스는 접근성을 고려한 구조 개선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어 “이용대상을 고려해 누구나 불편함 없이 안심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매단계부터 디자인을 반영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