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2025년까지 대전시 인권행정의 로드맵 제시

대전시가 ‘시민의 힘으로 만들어 가는 지속 가능한 인권도시 대전’을 비전으로 하는 제2차 인권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지난 8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번 제2차 기본계획에는 장애인과 취약계층 등 모두 함께 배려하고 누리는 인권도시를 위한 포괄적 지원을 비롯해 ▲시민의 힘으로 만드는 인권 도시 ▲모두 함께 배려하고 누리는 인권 도시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지속 가능한 인권 도시 등 3대 정책 목표와 6대 중점과제, 10대 핵심과제 등 총 79개의 실행과제가 담겨있다.

이는 지난해 12월에 완료된 기본계획 연구용역보고서를 바탕으로 본 계획안이 마련된 것이다.

특히 시민들이 제시한 미래비전과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인권관련 전문가와 활동가, 인권위원회 자문 등을 통해 대전지역 특성에 맞는 인권정책 과제를 발굴‧선정했다.

대전시는 선정된 과제에 대해 오는 2025년까지 연차별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인권부서와 대전인권센터 그리고 실행과제 담당부서와 협업을 통해 체계적으로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핵심과제에 대한 이행평가로 문제점과 개선 방향 등을 도출해 실행력을 높이고, 시민인권보호관 활성화, 인권영향평가제도 도입 등 인권행정 추진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인권정책의 이행을 꼼꼼히 점검하고, 환류를 위한 평가체계를 구축해 대전시 인권정책의 실행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인권을 행정의 최우선 가치로 두고 사회적 약자에 귀 기울여 인권 사각지대를 없애는 정책을 적극 발굴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속 가능한 인권친화도시 실현을 위해 찾아가는 인권보호관 운영, 인권센터 역할 강화 등 인권 행정 기틀을 탄탄히 세우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