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기업 디지털화, 맞춤형 지원 등 94억 원 투입
예비창업자 장애인 창업교육, 장애인기업 비대면 수출지원 등 확대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

장애인의 창업 촉진과 장애인기업의 성장기반 마련을 위한 지원책이 추진된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오는 22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도 장애인기업 육성사업’을 통합 공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고는 ▲창업교육 ▲사업화 자금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 확대 구축 ▲비대면 온라인 판로·수출지원 ▲창업보육센터 입주지원 등 장애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맞춤형 지원정책으로 구성됐다.

비대면 창업교육 지원 강화… 장애특성 고려한 근로환경 구축

우선, 장애인 예비창업자를 발굴·지원하기 위한 정책이 확대된다.

우선, 비대면 온라인 창업교육 콘텐츠를 확대하고 3차원 프린팅, 인터넷 상거래 등 포스트 코로나 대응을 위한 디지털 창업교육 지원을 강화한다. 지원대상은 총 1,500명이며, 예산 총 6억7,400만 원을 투입한다. 

장애인 예비창업자 65명에게 창업 초기 사업화 자금을 지원해 사업화 기반을 마련토록 하고, 지원대상을 협동조합까지 확대해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촉진한다. 중증·저소득 장애인을 우선 배정(60% 이내)하며, 여성·청년 장애인에게 가점을 부여한다.

또한 창업아이템경진대회를 개최해 우수한 창업 아이템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창업자를 발굴·시상해 창업 분위기를 확산시킬 방침이다. 장관상 11점 등 총 상금 3,200만 원이 수여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 4개소를 구축해, 발달장애인과 해당 가족에게 안정적인 근무환경과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예비창업자 지원 사업별 내용. ⓒ중소벤처기업부

장애인기업 비대면 판로·수출 강화… 시제품 개발, 기업 육성 등 지원 확대

장애인기업의 판로 개척과 수출 강화를 위해 박차를 가한다.

전국 16개 장애인기업 지역센터의 창업보육실 입주를 지원, 창업 초기 기업의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지원한다. 지원규모는 124개사로, 공실이 발생할 경우 수시로 사업공고에 나설 방침이다.

국내·외 온·오프라인 전시회에 참가하는 개별 기업에는 샘플 운송과 홍보 영상 제작 등 디지털 마케팅 활동을 지원할 방침이다. 기업당 1회 지원에 한하며, 국내 전시회는 200만 원, 국외 전시회는 50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이 이뤄진다.  

또한 해외진출 확대를 위해 3차원(3D),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공동전시관을 구축·운영해, 다수기업이 참여하는 무역사절단 파견을 지원한다.

경쟁성 강화를 위한 기업 육성, 제품 개발 등에도 힘을 보탠다.

시제품 제작 등 기술사업화 분야를 정보통신기술(IT), 소프트웨어(SW) 개발까지 확대해 디지털 기술기반 혁신기업 육성을 강화한다. 제품디자인은 1,500만 원, 시제품금형제작은 2,00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된다.

공공입찰 참여기업에 대해선 초기 컨설팅 지원과 나라장터 쇼핑몰 등록을 위해 다수공급자계약제도(MAS)의 전문 컨설팅을 지원한다. 장애인기업 대표의 경영 능력을 강화하고 혁신적 경영리더 양성을 위해 ‘최고경영자 경영학 석사과정(CEO MBA) 교육’도 함께 지원된다.

장애인기업 지원 사업별 내용. ⓒ중소벤처기업부

중기부 배석희 소상공인경영지원과장은 “장애인기업의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촉진하고, 장애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