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보령시는 최근 급속한 노령화와 환경변화 등으로 연간 전국적으로 22만여 명의 신규 암 환자 발생과 함께 생존율 증가에 맞춰 암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암 아웃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시는 지난 5월 암 환자 20명을 대상으로 힐링 프로그램 암 아웃프로젝트를 처음 선보여 큰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

암 아웃프로젝트는 재가 암 환자를 대상으로 투병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올해 첫 도입한 사업으로, 웃음치료 및 노래교실, 아로마티테라피 및 명상요가 등 암 환자 중심의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시가 상반기 프로젝트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보면, 참여자 전원이 매우 만족하였으며 정서적 위안을 얻고 자존감 향상과 치료의지 상승에 도움이 되었다고 답했다.

특히 ‘웃음치료를 통해 암 치료의 과정에서 발생한 스트레스가 해소됐다’며 가장 높은 선호도를 드러냈다.

이에 보령시는 이를 발판삼아 지속적으로 암 환자들을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오는 9월 재가암 환자 20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암 아웃프로젝트를 운영할 예정이다.

전경희 보건소장은 “암 아웃프로젝트를 통해 투병기간 동안 암 환자들의 불안감 감소와 자신감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암 환자의 신체적·정신적 고통 경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