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시험 관련 상담서비스 제공, 참여희망자 모집 지원

보건복지부와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은 12일 국산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 지원을 위한 ‘임상시험 참여 지원 상담센터(이하 상담센터)’를 개소했다.

현재 정부는 국내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한 전주기적 지원에 나서고 있으며, 하반기에 국산 백신 개발 기업들이 단계적으로 임상 3상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전통적 방식이 아닌 비교임상으로 임상 3상을 진행하더라도 기업 당 약 4,000~6,000명의 참여자가 요구되며, 다국가 임상을 실시하더라도 국내 임상시험 참여자가 기업 당 1,000명 이상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국내 백신 접종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60세 이상 1차 접종률은 80%에 육박해 국산 코로나19 백신 임상 3상을 위한 참여자 모집의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국가임상시험재단 내에 상담센터를 개소, 임상시험과 관련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참여희망자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에 나설 계획이다. 

상담센터는 임상시험 수행 경험이 있는 전문상담사 6인이 근무한다. 국산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참여를 희망하는 국민들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들의 임상 참여자 모집을 지원할 방침이다.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까지며, 대표번호(1577-7858)를 통한 전화상담과 대면상담, 챗봇 상담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임상시험 대기 또는 참여 중에는 임상시험 관련 정보를 주기적으로 제공해, 참여자가 임상시험의 주체로 배려 받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설명이다.

보건복지부 조귀훈 보건산업진흥과장은 “국내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한 임상 3상은 백신주권 확보로 가는 마지막 관문으로, 반드시 완수해야 할 과제.”라며 “상담센터 운영을 통해 임상 참여를 희망하는 국민에게 정확한 정보 제공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임상 참여자 모집을 위해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국민들이 안전하게 국내 코로나19 백신 개발 임상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