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접수로 대기시간 단축, 교차감염 최소화

서울시 강서구는 지난 15일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선별진료소 통합정보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기존 보건소에서 진행한 선별진료의 경우, 사전 역학조사 목적으로 방문자가 수기로 직접 종이 문진표를 작성해 왔다. 다만, 한정된 장소에서 다양한 문진 항목을 작성해 시간이 다소 소요되고, 피검사자 간 코로나19 교차감염의 우려가 있었다.

이에 강서구는 선별진료소 통합지원시스템을 도입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를 통해 강서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 방문한 주민들은 현장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해 전자 문진표를 작성할 수 있다.

현장에 비치된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 전자 문진표로 연결된다. 문진 항목들을 작성한 후 생성되는 바코드를 이용해 간단한 본인확인 후 바로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검사 결과 등록, 통보, 질병관리청 보고까지 전산시스템을 통해 이뤄져 선별진료 현장업무 과정이 간소화되고, 개인정보 노출도 최소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R코드를 활용한 전자 문진표는 강서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만 운영되며, 마곡8구역 공영주차장의 임시 선별검사소에서는 시행되지 않는다.

강서구 관계자는 “신속하고 안전한 코로나19 검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선별진료소 통합정보시스템을 도입했다.”며 “선별진료소를 방문하는 주민들이 감염 부담을 덜고, 보다 안심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