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담 창구 ‘신속 대응체계’ 가동… 빅데이터 분석으로 방역정책 보완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 신고센터 접속 화면. ⓒ서울시

서울시는 6일 방역수칙 위반 사항을 누구나 신속히 제보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 신고센터’ 운영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 신고센터는 서울시 민원통합창구인 ‘응답소’에 운영 중인 코로나19 관련 전담 제보 창구다. 지난해 초 신고센터 개설 이래 다중이용시설 방역수칙 위반, 마스크 미착용, 집합금지 위반, 자가격리 이탈 등 4만 건 이상의 시민제보가 처리되고 있다.

신고센터로 접수된 방역위반 제보는 타 민원과 별도로 관리된다. 민원 목록 최상단에 우선적으로 배치해 소관 기관과 부서에 신속 전달되고, 현장 공무원 단속과 방역특별수사가 진행된다.

시민제보로 쌓이는 민원데이터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계속해서 변화하는 코로나19 확산 대응을 위한 방역정책 보완으로 이어진다. 방역 정책은 코로나19 확산 대응을 위해 보완되고 있으며, 민원을 통한 시민 피드백이 정책보완에 반영된다.

실제 서울시는 지난해 9월 오후 9시 이후 영업장 내 취식제한 정책을 시행한 이후, 민원분석으로 편의점에서의 음주행위가 확산되고 있다는 사실을 감지해 신속히 방역정책을 보완한 바 있다.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 신고센터는 서울시 누리집(www.seoul.go.kr) 또는 응답소 누리집(eungdapso.seoul.go.kr)을 통해 접속 가능하며, PC와 모바일 모두 지원한다.

서울시 윤종장 시민소통기획관은 “코로나19 확산세를 꺾고 그간의 시민의 노력과 희생이 물거품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참여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서울시는 위기상황 극복을 위해 언제나처럼 시민과 함께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