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간섭단층촬영을 이용하여 신경섬유층 손상 확인

충남대학교병원 안과 김정열 교수팀(건양대 안과 이민우 교수)이 고혈압과 고도근시가 망막 시신경섬유층 두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국제저명 학술지인 ‘Plos One’최근호에 게재됐다.

김정열·이민우 교수팀이 밝힌 망막 시신경섬유층은 망막의 10개 층 중 하나로 신경절세포의 축삭 돌기로 구성돼 있는 중요한 구조이며 녹내장, 당뇨망막증, 고혈압망막증 등에 의해 손상 받을 수 있다.

신경섬유층의 손상은 그 두께가 얇아짐으로 나타나며 이를 빛 간섭단층촬영을 이용해 확인할 수 있었다.

이전까지 고도근시와 고혈압이 망막 신경섬유층 손상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가 발표된 적은 있으나, 두 질환이 동반돼 있을 경우 시신경섬유층 손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선 자세히 알려진 바가 없었다.

연구팀은 빛 간섭단층촬영기를 이용하여 대조군과 고혈압군, 고도근시군, 그리고 고혈압과 고도근시가 병합된 군의 시신경섬유층 두께를 측정했다. 두 질환이 병합된 군의 시신경섬유층 두께가 다른 군에 비해 의미 있게 얇아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고혈압이 있는 환자군에서 나이와 안축장 길이가 시신경섬유층 두께와 의미 있는 음의 상관관계가 있음도 확인됐다.

이번 연구를 통해 망막의 시신경섬유층은 고혈압이 있는 환자에서 안축장 길이에 더욱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게 됐으며, 나이 또한 고혈압 환자의 시신경섬유층 손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교수팀은 밝혔다.

이번 연구는 향후 고혈압 환자에서 시신경섬유층 손상이 의심이 돼 그 두께를 분석할 때 안과 의사가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를 제시해 망막, 녹내장 환자등의 진단 및 치료 계획에 중대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