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집행과 참여인원 저조… 지역별 사업 집행 단체의 역량 차이”

국회 문화체육관광원회 국민의힘 김예지 의원은 5일 “문화재청에서 장애인, 노인, 보호아동 등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문화유산 관람서비스 사업’이 부실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예지 의원이 문화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해당 사업은 문화재 접근이 어려운 국민들이 문화유산을 향유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각 지역별로 문화재 탐방 프로그램 등을 진행해야 한다.

하지만 일부 지역에서 예산 집행과 참여 인원이 저조하게 나타나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

지난해 문화유산 관람서비스의 지역별 예산 집행 및 참여 인원 현황을 살펴보면, 서울의 경우 99.5%의 예산 집행 및 참여율을 보이고 있지만, 울산의 경우 예산 집행률 50.1%에 참여율 21.2%, 강원의 경우 예산 집행률 37.6%에 참여율은 36%에 그치고 있다.

이러한 격차는 지역별 사업 집행 단체의 역량 차이에 따른 것이라고 김예지 의원은 지적했다.

서울지역의 사업을 담당했던 단체의 경우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23회에 걸친 문화재 탐방을 실시하는 동시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문화재 모형과 점자 팝업카드, 수화 영상이 포함된 문화재 영상 등을 제작해 배포했다.

충북의 사업을 담당한 단체의 경우 청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수어통역사가 동행하는 지역 문화재 탐방을 실시하는 동시에 문화유산 점자책자와 QR코드를 활용한 오디오북을 제작해 시각장애인학교 등에 제공했다.

하지만 일부 사업진행이 부실한 지역의 경우 코로나 19를 사유로 단순히 사업을 미집행 하거나, 장애에 대한 이해 및 진행 경험 부족으로 현장 방문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를 지적한 김예지 의원은 “이러한 지역별 편차는 단순히 예산 불용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문화유산 접근이 어려운 소수자들이 지역에 따라 다시 한 번 소외되는 결과를 불러오고 있다.”며 “문화재청은 사업주관 단체가 장애인 등 사업 수혜자에 대한 맞춤형 대책을 마련하도록 하고, 모범적인 사업 집행 사례를 공유하는 등 개선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