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전노동자 A씨, 7년간 임금 정산 받지 못해… “2014년과 유사한 사례”
근로자 13명 노동착취 계속… “공정한 수사 위해 나서야”

또 다시 재발된 ‘염전노예 사건’에 대해, 장애계가 엄중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28일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등 인권단체들은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한 수사 위해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에 직접 조사하라’고 목소리 높였다.

최근 한 방송에서 전라남도 신안군에 위치한 염전에서 7년간 노동착취를 당한 A씨의 사례가 확인됐다. 이후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는 A씨와 면담을 진행, 지난 2014년 염전노예 사건과 유사하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이들에 따르면, 염전노동자 A씨는 7년간 염전일을 이어갔으나 제대로 된 임금을 지급받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연말에 임금을 일괄 지급하는 구조로 운영됐으나, 실제로 정산금을 받아본 적은 없다는 것.

또한 염전주는 A씨와 은행을 동행해 계좌로 현금을 입금해준 뒤, A씨가 은행 창구에 가서 현금을 인출해 다시 염전주에게 돌려준 수법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심지어 염전주가 모든 염전노동자를 감시하는 생활이 이어졌으며, 해당 염전에서 탈출한 A씨를 제외한 13명의 근로자들이 여전히 노동착취를 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들 중 대부분은 가족이 없는 무연고자이며, 장애가 의심되는 사례도 발견된다는 것이 이들 단체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는 “지난 수년 동안 학대범죄의 되풀이를 막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으나, 여전히 바뀌지 않은 현실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더 이상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국가기관의 강력한 대처를 촉구하고 있다. 

이어 “2014년 이후에 염전근로자 전수조사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사건이 발생한 이유에 대해서 면밀히 따져보아야 할 것.”이라며 “나아가 경찰청은 지역 경찰과 연루돼 있을 가능성이 높은 이번 사건을, 반드시 중대범죄수사과에서 조사해 형식적인 전수조사가 아닌 공정한 수사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2014년 발생된 염전노예 사건은 전라남도 신안군 일대 염전에서 폭행, 노동력 착취 등을 당하던 지적장애인 2명이 언론과 경찰, 장애인단체 활동가 등의 도움을 받아 탈출하며 세상에 알려졌다.

이후 정부는 민·관 합동조사에 돌입해 63명의 염전노예 피해자를 확인했으며, 신안군은 공개사과와 재발 방지책 마련을 약속한 바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