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취약계층 재난 경보 시스템 구조 등 담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은 지난 2일 정보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 강화 등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에너지·전력 분야 사물인터넷 기기들의 상호 운용성을 확보하는 등 국민들의 수요를 반영한 ‘국가표준(KS)’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제정된 국가표준은 ▲이동통신망 기반 사물인터넷 기기와 정보 접근성이 취약한 사용자 기기를 대상으로 하는 공공 경보에 관한 기술(KS X 3285) ▲사물인터넷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요구사항(KS X ITUTY4204) ▲에너지·전력 분야 사물인터넷 인터페이스(KS X 3280) 총 3종이다.

지난해 ICT 표준전문가, 연구계, 산업체 R&D 사업 수행자 등을 대상으로 한 표준화 수요 조사에서 개발이 필요하다고 발굴된 내용이다. 

먼저 ‘이동통신망 기반 사물인터넷 기기와 정보 접근성이 취약한 사용자 기기를 대상으로 하는 공공 경보에 관한 기술’ 표준은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없는 사물인터넷 기기 △문자 기반의 경보 메시지를 보여줄 수 없는 단말기 △정보접근성이 취약한 사용자 단말기에 경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 요구사항과 경보 시스템 구조, 경보 시스템의 기능·규약에 관한 내용이다.

이번 표준제정으로 장애인 사용자, 재난문자를 이해하기 힘든 외국인 등이 재난발생 상황을 신속히 인지할 수 있게 돼 재난의 위협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사물인터넷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요구사항’ 표준은 ITU-T에서 2019년 2월에 발행한 국제표준을 국내 상황에 맞게 번역했다. 사물인터넷 분야에서 장애인, 노약자 등 정보 취약계층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과 서비스 개발 기준을 마련하는데 기초로 활용 가능하다.

‘에너지·전력 분야 사물인터넷 인터페이스’ 표준은 에너지·전력 분야 사물인터넷 기기 간 상호 운용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 다수의 제조사가 공정경쟁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폭넓은 서비스 창출에 기여할 방침이다.

국립전파연구원은 “앞으로도 취약계층의 권익 향상, 공익·사회 안전 등 국민의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 국가표준 수요를 발굴하고 제정해 국민편익 향상에 기여하고, 국제표준화 활동과도 연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