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무용계의 현재와 미래 조망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

국제적 범위의 종합 장애무용제, 제7회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이하 KIADA2022)가 다음달 29일~오는 11월 9일까지 고양 아람누리 새라새극장을 중심으로 개최된다.

KIADA 조직위는 장애무용의 스펙트럼에 대한 인식을 확장하고, 더 나아가 그들의 몸짓에 온전히 공감 가능한 다양한 시선과 관점을 공유해 나간다는 비전 아래 ▲국내 기획작(3작품) ▲국내 공모 선정작(7작품) ▲해외초청작(4작품) ▲국제워크숍·포럼 ▲국제프리레지던시 ▲사진전등으로 구성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특히,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해외초청 프로그램으로는 △캐나다(레거시 서커스)의 ‘우리 발 아래의 세상’ △스페인(단자 모바일 컴퍼니)의 ‘내가 이 세상의 중심이오’ △이스라엘 (버티고 파워 오브 밸런스)의 ‘닛코의 돌계단 11,711개’, ‘친밀한 듀엣’이 준비됐다. 

KIADA 예술감독을 맡고 있는 한국예술종합학교 김삼진 무용원장은 “KIADA는 비교적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장애무용의 예술적 수준을 높이는데 주요한 역할을 한 동시에 ‘장애무용’을 ‘장애무용예술’로 예술적 수준의 향상을 이뤄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도 국제사회에 대표적인 장애무용예술 K-콘텐츠를 확산하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