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진료 간호서비스 등 재택의료 서비스 제공 협력 약속

강원도 원주시는 지난달 30일 보건복지부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기관으로 선정된 원주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밝음의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은 거동이 불편해 의료기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재가 장기요양 수급자를 대상으로 방문 진료와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서비스 대상은 장기요양 1~4 등급 판정을 받은 자 중에서 거동이 불편해 의료기관 방문이 어렵고, 만성질환 및 건강 문제로 재택의료가 필요하다고 의사 및 재택의료팀에서 판단한 자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장기요양 등급이 있는 거동 불편 노인이 지역사회에 계속 거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방문 진료와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재택의료 안정에 공동의 힘을 모으기로 했다.

원주시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관내 장기요양기관, 요양병원, 돌봄기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등과 함께 재택의료 대상자를 모집하고 대상자에 대한 협력체계 구축 및 지원에 나선다.

밝음의원은 월 1회 이상 의사의 방문 진료, 월 2회 이상 간호사의 방문간호, 사회복지사의 수시 상담 등을 통한 수요발굴 및 서비스 연계를 진행하게 된다.

원주시 관계자는 “이번 협약이 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어르신들이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밝음의원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시범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전우주 기자 강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