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가구에 최대 50만원 지원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사업으로 사회안전망 강화

2015-05-14     박고운 아나운서

서울시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들에게 최대 50만 원을 지원한다.

서울시는 올해 13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사업은 서울의 높은 물가 등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해 지원기준을 완화한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국민기초생활보장, 서울형기초보장, 긴급복지지원 등 기존 지원사업에서 탈락하거나 소득, 재산 등의 기준 초과로 지원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 위기 가구들을 위해 마련됐다.

지원 대상은 최저생계비 185%이하 재산 1억8,900만 원 이하로 가구의 주 소득자가 사망 또는 행방불명 등의 사유로 소득이 상실되거나 중한 질병 또는 부상을 당한 경우, 화재 등으로 거주하는 주택과 건물에서 생활하기 곤란한 경우, 가족구성으로부터 방임 또는 유기 및 학대 등을 당한 경우다.

소득과 재산 기준을 초과하더라도 해당 가구의 사정을 잘 아는 동 주민센터 담당 직원 3인 이상이 포함된 센터 사례관리 회의를 통해 지원 여부가 결정된다.

지원 금액은 1인 가구 30만 원, 2인 이상 가구는 50만 원 이내로, 특이사항이 없는 한 현물 지원을 원칙으로 한다.

지원 요청은 나눔이웃, 더함복지상담사, 공무원 등이 대상자를 발굴해 거주지 구청이나 동주민센터에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시 관계자는 “서울형 긴급복지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갑작스런 위기상황에 놓인 저소득 시민이 본래의 생활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이번 사업으로 사회안전망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