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이 강등자 원직급 회복과 사회복지사무소 설치를 본격적으로 촉구할 예정이다.
6일 전국사회복지행정연구회(회장 김지영·이하 전행연)는 71일간의 "전국 릴레이 걷기대회" 해단식을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갖고 강등자 원직급 회복 건의문과 사회복지사무소 설치 결의문을 발표했다.
전행연 측은 ""지난 2000년도 별정직 사회복지전문요원 2천8백85명 중 40.4%인 1천1백68명이 한두 등급 직급이 강제로 하향 조정돼 명예가 실추됐다""며 ""당시 강등자 중에는 167명이 사직서를 냈고 현재 240여명의 강등자가 벼랑 끝에 서있는 심정으로 남아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날 진행된 사회복지사무소 설치를 위한 토론회에서 박경숙 경기대 교수는 ""복지사무소 설치가 왜 진전되지 않나""는 자문에 ""기존 행정시스템의 저항 때문""이라고 자답했다. 또 박 교수는 ""전문성이 의심스러운 2천13개소의 지역주민자치센터 설치에는 1천2백에서 2천억의 예산을 지원하면서 복지사무소 시범사업을 위해서는 60억도 안 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역설했다.
사회안전망 확충과 질 높은 종합적인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이라는 사회복지사무소 설치의 당위성에 의견이 모아진 가운데 김기남 보건복지부 복지정책과 사무관은 ""사회복지사무소 시범사업을 04년부터 05년까지 실시할 예정""이라며 ""정부는 현재 시범사업을 위해 국비지원을 얼마로 하고 시범지역을 어디로 할지 논의중이다""고 말했다. 또 ""시범사업을 통한 서비스 질에 대한 수요자의 만족도가 중요하게 다뤄질 것""이라며 ""예산은 심의과정에 있으며 가능한 지자체 부담을 고려중""이라고 밝혔다.
전행연은 오는 17일 청와대에서 권양숙 여사와의 면담을 통해 강등자 원직급 회복과 사회복지사무소 설치에 대해 건의할 예정이며 서명운동을 벌인 후 국회, 행자부, 복지부 등에 건의문을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해단식에서 전행연은 제주도 서귀포로부터 전국 232개 시군구를 행진하면서 모금한 모금액 4천여만원을 저소득모자가정 3가구에 전세금 지원으로 전달했다. 또 행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아동돕기를 위한 자율 헌혈 운동도 대회의실 앞 로비에서 실시됐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