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해 사회복지인이 주축이 되는 사회복지정당의 창당 움직임이 일고 있다.
한국사회복지유권자연맹(회장 배연창. 이하 유권자연맹)은 지난 4일 개최한 ‘2003 전국 사회복지 대표자 연석회의’에서 사회복지 실무자 1천6백91명을 대상으로 지난 8월부터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천4백46명(85.5%)의 응답자가 ‘사회복지 정당이 필요하다’는 응답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유권자연맹은 한국장애인재활협회 한국여성복지협의회 한국노인복지시설협회 등 현재 유권자연맹의 50여개의 회원단체를 중심으로 하여 금년 안에 사회복지정당  창당관련 준비사항 및 준비위원회 위임, 향후방향에 대한 논의를 거쳐 내년 1월에 발기인대회를 갖고 2월에 창단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유권자연맹의 김종민 사무처장은 “사회복지 실무자의 85.5%가 정당 창당의 필요성을 제기했다는 것은 단순히 정당 창단으로 사회복지계가 압력집단으로 힘을 발휘하자는 차원은 아니다”라며 “사회복지종사자법 등 사회복지관련법의 제정 및 결정, 예산 집행과정 등 사회복지 전반적인 참여를 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김 사무처장은 “정당설립을 지향하되 사회복지 관련시설 및 기관 등의 동의를 얻어 총 파업 등의 압력행사도 할 방침”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지금과 같이 사회복지 내부에서의 분열 및 이권싸움은 없어야 된다. 현재 사회복지는 자선의 의미가 강하며 사회복지종사자들 역시 ‘국가에서 주는 대로 받는다’는 식의 사고를 가지고 있다. 또한 그 예산마저 삭감될까봐 전전긍긍하는 단체 많다”고 사회복지관련 단체의 내부적 갈등에 대해 비판했다.
또한 김 사무처장은 “민주당 한나라당 열린우리당 등 정당은 많이 있으나 진정으로 서민들이 호소할 당은 없다”며 “현재 사회복지에 관심이 있다고 하는 의원들은 다 관할 지역구 관리에 바쁜 상황이기에 현재가 사회복지정당 창당을 위한 시기상 호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