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김용준.이하 공동모금회)가 광화문의 6층 건물을 매입해 임대사무실에서 이전을 준비하는 것과 관련, 일부에서는 ‘국민성금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한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오는 26일 공동모금회는 6년간 공동모금회 사업을 진행했던 서대문구를 떠나 광화문에 새둥지를 튼다고 전했다.
공동모금회는 회관마련을 위한 재원으로 1998년 설립 당시 보건복지부로부터 받은 기본재산 331억원 중 사용승인을 받은 220억원과 삼성과 현대기아차그룹으로부터 회관건립 명목으로 기부받은 40억원이 사용됐다고 밝혔다.
공동모금회 김효진 과장은 “회관 매입을 추진하게 된 것은 나눔문화 정착과 효율적인 복지 인프라 구축을 위한 것”이라며 “사회복지 관련단체에 이용 공간을 제공하고 나눔문화체험전시관과 사회복지정보센터 등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한 김 과장은 “공동모금회 중앙과 서울지회의 임차료.관리비.행사 진행비 등 연간 3억원이 넘는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오히려 보다 많은 재원을 민간복지에 활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공동모금회 지정기부와 관련 삼성 사회봉사단 황정은 차장은 “사회복지관련 기관이 번듯한 곳에서 사업을 하고 일을 해야 복지가 발전할 것이라는 취지에서 지정 기탁을 진행했다”며 “매년 3억씩 들어가는 임대료를 절감하고, 이에서 얻어지는 수익으로 더 나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망한다.
한편 시민들은 “기부를 받아 어려운 이웃들에게 나눠주는 사업을 하는데 왜 좋은 사무실이 필요한지 모르겠다”며 “경제가 힘든 시기에 복지단체가 그런 거액을 어떻게 마련했는지 의심이 든다”는 비난의 목소리도 일고 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2003년 모금금액 1382억원 가운데 △아동.청소년- 201억2275만원 △노인- 147억2594만원 △여성- 34억4743만원 △장애인- 177억2822만원 △지역사회.기타- 893억763만원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