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의 상상력을 존중해라”
“직원의 상상력을 존중해라”
  • 남궁선
  • 승인 2005.06.23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유일한 회사 자산은 인간의 상상력입니다. 조직구성원의 수준 높은 질을 바탕으로 남들보다 시장변화에 빠르게 대처하는 업무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21일 메이필드 호텔에서 서울복지재단(대표이사 박미석) 주최로 열린 ‘사회복지기관 최고관리자 워크숍’에서 21세기 세계경연원 우광식 대표의 강연내용이다.
 
우 대표는 ‘환경변화와 리더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서울지역 내 사회복지관 관장 95명에게 강의하며 환경변화에 적응키 위해서는 직원들의 상상력을 존중해 줄 것을 강조했다.
 
우 대표는 “능력있는 지도자는 통제형이 아니라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역량개발자형”이라며 “21C에는 설득적이고 가치지향적이며, 능력개발을 중시하는 지도자가 존경을 받는다”고 말했다.
 
계획, 실행, 통제의 분리운영으로 조직 일체감이 결여된다면 조직은 위기상황이 될 수 밖에 없다고 우 대표는 강조했다.
 
우 대표는 과거의 성공체험이나 과거 운영방식에 집착 등을 할 경우 운영위기의 악순환이 반복된다며 △사업의 근본가치에 바탕을 둔 합당한 경영원칙 수립 △조직의 핵심역량 중심의 운영체계 구축으로 경영정착 △성과주의, 가치중시, 인재중심의 경영관리 확립 등의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우 대표는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지도자는 구성원이 지속적으로 팀 활동에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리더쉽 발휘가 필요하다”며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조직구성원이 필요하며, 지도자와 구성원간의 동반자적 관계가 성립돼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