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올림픽 동아시아 축구대회가 열린 중국 상해에서 현재 중국장애자올림픽 위원회 부주석이자 중국특수올림픽위원회 왕쯔권 주석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다음은 왕쯔권 주석과 일문일답 *▶스페셜올림픽에 대해 소개를 한다면? ****▲중국장애자올림픽 위원회 부주석이자 중국특수올림픽위원회 왕쯔권 주석- ‘나는 승리합니다. 만약 이길 수 없더라도 용기를 잃지 않고 도전하겠습니다’를 모토로 모든 사람들이 정신장애인들에게 마음을 열고, 그들을 받아들이게 하며 하나가 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중국의 스페셜올림픽 규모는?
- 중국전체 장애인 인구는 6000만명에 달하며 그 중 정신장애인은  1200만명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장애인들을 주축으로 맹인올림픽․특수올림픽․지체장애인올림픽 등 3종류의  권위적인 대회가 있으며, 그 중 특수올림픽은 2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발전해 오고 있다.
 
▶이후 중국 스페셜 올림픽 계획은?
- 지난해말까지 스페셜올림픽위원회 등록선수는 30만명에 달하며 올해말까지 50만명 등록을 목표로 2007년에 개최되는 국제스페셜올림픽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정신장애인을 위한 인식이나 시설이 정식 시설에서만 이뤄지는 것으로 한정짓지 않고 이와 같은 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정신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참가한 한국선수들과 한국의 정신장애인들에게 한마디
- 우선 먼길까지 와주어서 고맙다. 비록 승리하지 못한다고 해도 각국의 아이들과 함께 좋은 추억을 많이 만들기를 바란다.
있는 동안 불편했던 점이 있다면 너그럽게 이해하고 좋은 기억만을 가지고 한국으로 돌아가기를 바란다.
스포츠에 참가해 적절한 지도를 받고 격려를 받는다면 정신장애인들도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는 믿음을 버리지 말고 생활하기를 바란다.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있기를 기도하며, 우리함께 승리하기를 기원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