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가입자들이 연금관련 사항을 손쉽게 알아볼 수 있게 됐다. 국민연금관리공단은(이하 공단) 지난 14일부터 홈페이지(www.nps4u. or.kr)를 통해 개인별 맞춤형 정보서비스 ‘내 연금 알아보기’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내 연금 알아보기’서비스는 공단 가입자가 인터넷을 통해 자신이 불입한 연금내역·향후 받게 될 연금액(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등)·노후에 희망하는 연금액을 받기 위해 납부해야 할 보험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향후 납부할 보험료 수준이나 연금수급 희망 연령 등을 임의로 설정한 후 나중에 받게 될 노령연금을 확인할 수도 있게 됐다.

가입자들은 인터넷 뱅킹 등에 사용되고 있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는 예상연금 모의계산 코너를 통해 앞으로 받을 연금액을 계산해 볼 수 있다.

한편 공단은 지난달 18일부터 랩핑카로 전국을 순회하며 가입자들을 직접 찾아가 현재까지 납부한 보험료 내역과 노후에 실제 어느 정도의 연금을 수령하게 되는지를 안내하고 있다. 또한 국민연금에 대해 궁금한 사항을 현장에서 바로 상담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공단 측은 내년부터 간단한 신고사항이나 증명서 발급 등도 인터넷을 통해 처리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