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결의대회 현장. 장추련 회원들이 장차법 연내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2006 welfarenews
▲ 6일 결의대회 현장. 장추련 회원들이 장차법 연내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2006 welfarenews

장애인차별금지법제정추진연대(이하 장추련)가 시민사회계와의 연대를 통해 본격적으로 세 불리기에 나서고, 6일에는 전국장애인단체결의대회가 열리는 등 장차법 연내 제정을 향한 행보가 가속화되고 있다.

경제계 규탄 메시지를 담은 피켓을 들고 있는 한 장애인 ⓒ2006 welfarenews
▲ 경제계 규탄 메시지를 담은 피켓을 들고 있는 한 장애인 ⓒ2006 welfarenews

장추련은 지난 4일 인권단체연석회의 외 10개 시민사회단체와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장차법 연내 제정을 촉구했다. 장차법 제정은 차이를 존중하는 다양성의 사회로 진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장추련과 시민사회단체들은 “장차법은 보편적 인권 신장에 기여하고, 장애인 외 다른 소수자 차별문제를 해결하는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며 “법의 제정이 빠를수록 사회 전체에 이득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들 단체는 정치권 전체의 장차법에 대한 소극적 행보와 국회 보건복지위에 계류 중인 현 상황을 비판하며, 연내 제정 약속을 지킬 것을 요구했다.

장추련과 시민사회단체들은 “여야 누구 하나 적극적으로 나서는 당이 없이 장차법은 잠들어 있다”며 “국회는 장차법을 즉각 제정하고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은 장차법 제정에 앞장서라”고 밝혔다.

전경련 앞에서 진행된 부네굿의 한 장면 ⓒ2006 welfarenews
▲ 전경련 앞에서 진행된 부네굿의 한 장면 ⓒ2006 welfarenews
한편 6일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건물 앞에서 장차법 연내 제정 촉구를 위한 전국장애인단체결의대회가 진행돼 관심을 모았다. 이날 부산, 대구, 충청, 제주, 호남 등 각 지역 장추련 회원이 한데 모여 장차법 제정을 위한 목소리를 높였다. 장추련은 잠자고 있는 장차법에 대한 책임은 제정을 반대하는 경제계와 장차법에 관심 없는 국회에 있다며 강력 비판했다.

한국지체장애인협회 박덕경 회장은 “여야, 장관, 국무총리, 대통령까지 모두 장차법 제정을 약속했으나 정작 법안은 국회에서 잠자고 있다”며 “장차법을 연내 제정한다는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동당 홍승하 최고위원은 “경제단체는 기업의 이익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견제하는 역할이 존재의 이유”이라며 “장차법 제정을 반대하는 경제단체는 즉각 실종신고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06 welfarenews
▲ ⓒ2006 welfarenews

이날 장추련은 전경련에서 여의도 한국산업은행 앞까지 행진하며 가두시위를 벌였다. 장추련은 전경련 건물 앞에서 인권유린, 장애인차별, 억압, 착취를 불태우는 부네굿을 진행했으며, 국회로 이동하던 중 여의도 길목에서 휠체어를 불태우는 퍼포먼스를 통해 차별과 억압을 없애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