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재활학교 신축과 관련, 학칙개정 문제를 놓고 학부모와 연세대 측이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재활학교 학부모를 중심으로 구성된 연세재활학교교육권확보를위한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 측은 지난달 18일부터 연세대 본관 앞에서 학칙개정을 요구하며 천막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논란의 쟁점은 학칙개정 문제. 공대위 측은 2007년 연세재활학교 졸업예정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라며 학칙개정을 요구하고 있다. 중고등부 개설을 골자로 하는 학칙개정을 통해 신축기간까지 학습권을 보장하라는 주장이다. 현재 재활학교에는 유치ㆍ초등부만 개설돼 9명의 지체장애학생들의 중ㆍ고등학교 진학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공대위 권정미 학부모대표는 “현재 서울에 이들이 갈만한 학교는 연세재활학교를 제외하고 한국우진ㆍ정민ㆍ주몽ㆍ삼육재활학교 등 단 4곳뿐인데 이들 학교의 신입생 정원이 찬 상태”라며 “학교를 가기 위해서는 지방으로 이전하거나 진학을 포기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방도가 없다”고 밝혔다.

반면 연세대 측은 지난달 28일 성명서를 통해 “재활학교 신축과 관련해 일어날 모든 상황과 일정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건축이 선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학칙부터 개정할 수는 없다”고 발표했다. 교육시설도 갖추지 않은 채 학칙을 개정하는 것은 상식에 맞지 않는 주장이라는 의견이다.

이에 대해 공대위 측은 신축기간 동안 졸업생들은 집에서 쉬란 얘기냐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권 대표는 “신축공사가 시작된다 해도 언제 완공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 아니냐”며 “만약 몇 년간 공사가 진행된다면 갈 곳 없는 아이들의 교육은 어쩌란 말이냐”고 말했다.

한편 연세대 학칙개정을 요구하는 이해관계자들의 목소리가 점점 커져 연세대 측의 입장 변화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연세재활학교 교사들은 졸업생들의 학습을 위해 교무실을 임대해서라도 교육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나섰으며 서울시교육청 역시 학칙개정만 한다면 교사와 관련 예산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권 대표는 “진정 원칙과 상식이 있는 행정주의라면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호하는 학칙개정은 당연한 일”이라며 “학교와 재단 측에서 입장만 바꾼다면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다.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