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노동부 등 5개 부처가 모여 장애인기업활동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사진제공/중소기업청 ⓒ2007 welfarenews
▲ 보건복지부, 노동부 등 5개 부처가 모여 장애인기업활동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사진제공/중소기업청 ⓒ2007 welfarenews

중소기업청(이하 중기청)이 지난달 26일 보건복지부, 노동부 등 5개 관련부처 관계자가 함께한 자리에서 2007년도 ‘장애인기업활동촉진 기본계획’을 심의, 확정 발표했다.
이번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장애인기업에 중소기업 정책자금 100억원, 창업자금 278억원과 18억원의 사업예산을 포함해 총 400억원을 지원하게 된다. 또한, 장애인기업 통계기반 구축을 위해 2005년 장애인기업활동촉진법 제정, 시행 후 처음으로 전국규모의 장애인기업 경영실태조사를 4월부터 실시한다.

상반기에는 장애인의 창업활동과 장애인기업의 경영활동을 종합지원 할 수 있는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가 수도권에 설립된다.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는 기업경영과 관련된 법률, 세무, 회계, 변리, 기술 등 경영전반에 대한 애로사항을 해결해 줌으로써 기업의 성공적 경영을 지원한다.
그리고 장애인기업의 경영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장애인기업 제품 공공구매 확대추진, 해외진출 유명전시회 참가지원, 장애인기업 전담 서비스 지원제도 확대시행, 장애인 CEO 경영혁신교육연수를 수행할 예정이다.

중기청 측은 “장애인의 창업촉진 및 창업성공률을 제고하고, 장애인기업의 자립, 성장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중기청은 정부와 협력하여 장애경제인의 사회적 인식개선과 위상을 위해 올 6월에는 장애경제인 전문 계간지를 발행하고, 이어서 9월에는 주요일간지와 지상좌담회를 개최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

중기청 균형성장지원팀 최복준 사무관은 “장애인창업실행을 늘리고 그에 따른 기업활동의 증진을 위해선 각 부처가 모여 필요한 제도 및 법률과제를 지속적으로 협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