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날아라 허동구'포스터 ⓒ2007 welfarenews
▲ 영화'날아라 허동구'포스터 ⓒ2007 welfarenews

학교가 세상에서 제일 좋은 IQ 60의 11살 동구. 동구는 물주전자로 아이들에게 물을 따라주는 일을 즐거워하는 물반장이다. 친구들에게 무시당하고 선생님에게 눈총을 받아도, 언제나 웃는 얼굴로 학교생활을 한다. 그런 동구의 모습을 흐뭇해하는 아빠는 특수학교에 보내려는 학교선생님들과 맞서 싸운다.

어느 날 동구가 물주전자에 개구리를 넣었다는 오해를 받게 되고, 학교에서 쫓겨날 위기에 처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물주전자가 정수기로 바뀌면서 동구의 즐거움마저 잃게 된다.
풀이 죽어있던 동구는 야구부원이 들고 가는 물주전자를 보게 되고, 야구부 물당번을 자청한다. 마침 정규선수 한 명이 부족하여 고민하던 야구부 코치는 동구를 반갑게 맞이한다.
하지만 야구의 룰도, 날아오는 공을 받아치는 것도 하지 못하는 동구에게 점점 지쳐간다. 그리고 또다시 동구는 야구부에서도 쫓겨날 위기에 처한다.

‘날아라 허동구’는 대만의 베스트셀러 ‘나는 백치다’를 토대로 만들어졌다. 장애아동이 겪는 차별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는 동구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물주전자’는 동구와 희망을 연결하는 매개체다. 짓궂게 대하는 아이들의 행동도, 고된 야구부연습도, 동구가 모두 웃으며 받아들일 수 있는 원천이 된다. 동구가 위기를 극복하는 힘은 ‘기적’이 아니라, 평범하고 소박한 ‘물주전자’인 것이다.

여느 장애를 다루고 있는 영화와 달리, 동정과 편견에서 벗어나 신선한 감동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날아라 허동구’는 오는 26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