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보건소(이하 속초보)는 혈액부족이 계속되는 가운데 올해 헌혈 수급 대책을 수립하여 헌혈의 날을 운영하는 등 혈액확보를 위한 대책마련에 들어갔다.

속초보는 혈액이 부족한 시기에 긴급헌혈활동을 통하여 부족한 혈액을 확보하여 적기에 공급해 환자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하여 강원도혈액원과 정보를 공유하는 등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마련하고 효율적인 헌혈자원을 확보하는데 주력하는 등 이를 위한 홍보활동에도 나선다.

속초보는 올해 이번달부터 3월까지, 하절기 7월부터 9월까지, 추석명절 전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연 3회를 위 기간 중 1일 이상을 강원도 혈액원과 일정을 협의하여 헌혈의 날로 운영해 관내 시민 및 관공서, 각급 기관 직원들이 헌혈을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속초보는 혈액응급상황반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관내 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혈액수급상황을 매일 1회 이상 살피며 긴급상황 발생 시, 도 및 대한적십자사 강원혈액원과 긴밀한 체계를 유지하여 신속한 대응조치를 취하고 있다. 한편, 등록헌혈제도를 통하여 헌혈자가 정기적으로 헌혈에 참여할 것을 약속하여 자신이 원하는 시기를 선택해 정기적으로 헌혈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 있다.

최근 1년 이내에 헌혈에 참여한 만 19세 이상의 헌혈자중 과거 혈액검사 결과가 모두 정상인 사람이면 등록헌혈제도에 가입할 수 있으며, 회원등록은 대한적십자사 홈페이지http://www.bloodinfo.net 헌혈의 집에서 헌혈 시 가능하며, 단체헌혈 또는 헌혈버스 등의 가두헌혈 시에도 가입이 가능하다. 관련문의는 속초보 예방의약담당 639-2919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