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장애인부모회는 경제적이나 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가정을 찾아가 상담을 통한 가족의 욕구를 파악하여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올 해도 장애인가족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대전 장애인부모회가 펼치는 장애인가족 지원사업을 살펴보면 장애인가족 가운데 자녀 양육과 일상생활에 어려움에 처한 가정과 부모가 지적장애 또는 발달장애를 갖고 있는 가정, 조부모가 장애아동을 양육하고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의료, 경재, 정서 지원 및 교육 지원을 통해 고통과 고민을 해결해 주고 있다.

이밖에도 경제적 빈곤층이나 부모가 장애를 갖고 있지는 않지만 우울증이나 정서불안 등으로 자녀양육과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을 찾아가 상담 후 욕구에 맞는 서비스 제공에 적극 나서고 있다.

대전 장애인부모회가 운영하는 장애인가족지원 사업은 사례관리서비스 외에도 장애유자녀를 둔 부모들 간의 양육정보, 부부 및 형제자매간에 발생하는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동료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상담교육을 이수한 부모들은 서로 비슷한 처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동료상담가로 활동하기도 한다.

부모회는 자녀양육에 대한 스트레스 해소 및 여가생활을 돕기 위해 지난 해 18가정에서 올해는 40여 가정을 대상으로 도자기, 요가, 천연화장품 만들기, 비즈공예, 산처럼, 퀼트사랑 등 취미교실을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대전 장애인부모회 이선옥 회장은 “장애인가족지원사업은 장애인가족의 안정과 행복을 위한 것이며, 가족의 행복은 장애인 당사자의 삶의 질 향상과 맞닿아 있는 것이기에 어떤 사업보디도 중요하다고 말하고, 앞으로 장애인가족지원센터의 설치와 장애인가족의 복지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 충남 황 기 연 기자, 기사제보 hky2379@hanmail.net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