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는 어려운 경제여건으로 인한 신 빈곤층 발생과 고령화에 따른 치매 중풍 등 요양 및 예방이 필요한 노인의 급속한 증가와 결혼이민자에 대해 맞춤형 건강관리사업을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맞춤형 방문건강관리를 위해 간호사, 물리치료사 등 전문 의료 인력으로 보건의료팀을 구성하여 의료혜택이 필요한 취약가구를 방문해 대상자 요구에 맞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하고 금년도 대전시 전체 취약가구의 19.7%인 24.000가구에 기초조사를 실시한 후 결과를 토대로 본격적인 방문건강서비스를 시행할 방침이다.

시에 따르면 관리가구는 2008년에 비해 13.1% 늘어났으며 특히 2007년에 도입된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에서 등급 외 판정으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 536명과 결혼이민자가구 455명 등 의료 사각지대에 처한 대상자도 특별 관리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시는 이와 함께 방문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담 인력 59명을 확보하고 고혈압, 당뇨병환자 투약조절 및 건강생활습관 상담, 재가 암환자 관리, 재활 및 물리치료, 말벗 등 의료전문서비스와 정서적 안정을 위해 전담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날씨가 완전히 풀리는 5월부터는 거동불편어르신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바깥나들이 행사도 펼쳐 나갈 계획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단계적으로 대상자가구 확대와 철저한 관리로 합병증예방은 물론 병·의원 조기입원, 시설 보호 최소화 등 의료사각지대의 취약계층에 대한 건강수준을 향상시키는 한편 전문 인력을 늘려 사회서비스 일자리창출에도 기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보건복지가족부는 지난해 코리아리서치에 의뢰 방문건강관리사업에 대해 전국 대상자를 무작위로 추출하여 설문조사한 결과 서비스 만족도에서 1위, 사업의 필요도 1위로 나타나 질병에 대한 자기관리능력변화와 건강상태변화 등 건강수준 향상은 지역주민에게 필요한 사업으로 밝혀졌다.

대전·충남 황 기 연 기자. 기사제보 hky2379@hanmail.net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