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체육진흥공단의 경륜사업이 건전레저스포츠로서 지역친화적으로 진화하고 있다. 지난 3월 군포시자원봉사센터에 경륜 산본지점이 등록하는 등 지역사회에 직접 기여하는 경륜지점들이 늘고 있다. 현재 국민체육진흥공단 산하에는 18개 경륜지점이 운영되고 있다.

서울시 영등포구 당산역 인근에 위치한 경륜당산지점(지점장 정광국. 50)을 방문하였다.

- 지역발전 지원사업은 어떻게 진행되나?

지난해 7월 고유가 대비 에너지절약을 위한 자전거타기 캠페인을 전개하였다. 영등포구청과 공동 주최하여 시민 1,000명이 참가하였다. 또 지역내 장애인단체에 불용물품인 소형냉장고, 철제옷장 등 5종 60점을 기증하였다.

아울러 지난해 11월부터 12월까지 2개월 동안 무료 순회건강검진과 운동처방서비스 사업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생활보호대상자, 소년소녀 가장, 60세 이상 노인 365명을 대상으로 혈액, 골밀도 등 의학검사, 폐활량 등 체력검사, 운동처방 및 종합진찰을 진행하였고 특히, 지역내 장애인복지시설과 연계하여 장애인 80명에게 특별검진을 실시하였다. 금년도에도 실시할 계획이다.

- 지역 행정기관과 사회공헌활동시스템을 구축하여 체계적 봉사 활동을 실시한다는데

우리지점에서 오래전부터 추진해온 일이 직원들의 지역사회 봉사활동이다. 지난해 영등포구청과 MOU를 체결하여 보다 체계적인 접근을 꾀하고 있다. 특히 이벤트성으로 자원봉사가 진행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매월 장애노인요양시설(성모원)을 직접방문하여 시설 청소 및 목욕시켜드리기를 하고 있다. 지난해만해도 매월 1회씩 방문하여 총 80여명의 직원들이 봉사하였다.

또 매월 1차례이상 주변거리와 인근 선유도공원 청소와 환경보호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관내 기초생활수급대상자의 고등학생 자녀 100명을 대상으로 통학용 자전거 100대 제공하였고 금년의 경우 장학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 경륜은 사행성산업으로 사회적 시선이 곱지 않은데

경륜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해소하기 위해 매주 2회씩 문화교실을 운영한다. 노래교실, 서예교실, 스포츠댄스가 그것이다. 매주 500여분이 참여하는 등 지역주민들의 반응이 좋은 편이다. 또 몰입고객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하여 클리닉센터 운영 강화, 찾아가는 현장상담도 실시중이다. 또 북카페를 설치하여 독서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 최근 사행성산업특별감독위원회(이하 사감위)가 추진하는 전자카드 도입은 체육산업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한 대비와 각오는?

우리는 ‘사행산업 건전발전 종합계획’에 따른 정부시책을 잘 수행할 책임이 있다. 사감위의 정책방향이 어떻게 결론나든 체육기금을 조성하여 대한민국의 체육발전의 밑거름 역할에는 변함없을 것이다. 다만, 건전한 레저활동을 지원하여 가정과 지역사회의 건강을 지원하는 일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

아울러 총 70여명이 근무하고 있는 우리지점은 건전레저공간으로서 지역친화적인 레포츠를 선도하고자 한다.

잠깐용어

「사행산업 건전발전 종합계획」은 2013년까지 사행산업 순매출액을 GDP 대비 0.58% 수준으로 연차적 감축하고, 전자카드 도입, 장외매장 축소, 온라인․모바일 베팅제 폐지 및 사행산업 진입․퇴출규제 강화를 골자로한 사감위가 제시한 정책이다. 이에따라 전국 6천800여 판매점주들은 생존권을 위협하는 조치로 철회하라는 릴레이 1인시위를 사감위앞에서 진행중이고, 6월말 결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