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군포시는 재난취약계층의 생활안정 지원의 일환으로 재난취약 80가구를 대상으로 오는 27일부터 한달간 무료 가스안전점검 및 정비사업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한국가스안전공사 경기지역본부와 25일 협약을 체결하고 가스시설 점검 및 노후시설 교체 등을 통해 전반적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번 점검은 민생안정을 위해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장애인,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서 발생하기 쉬운 가스사고에 대비해 2001년부터 매년 사전 점검을 실시해 오고 있는 사업이다.

점검은 가스안전공사 직원이 해당가구를 직접 방문해 가스누출, 렌지연소 및 점화상태, 차단장치 작동상태 등 가스시설의 적합여부에 대해 점검하게 된다.

부적합 설비 및 노후시설은 교체 및 보수 등을 실시하고 가스사용 요령에 대한 교육도 병행해 진행한다.

시는 그동안 어렵고 소외된 가정에 대하여 소화기 구입, 침수자동경보기 설치 등의 사업을 실시해왔다.

2009년 상반기에는 재난취약가구 590가구의 전기시설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해 147가구에 대하여 누전차단기등 167건의 부품을 정비, 사고없는 안전한 시민생활환경조성에 노력해왔다.

권중환 재난안전관리과장은 "취약계층 대부분의 주거환경이 열악해 전기누전 및 감전, 가스사고 등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실정"이라며 "내년에는 정비가 시급한 가구를 우선 선정해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아시아뉴스통신]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