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장애인 일자리 정보

장애인의 자립과 자활을 위한 최고의 복지, 바로 '일자리 제공'일 텐데요.

현재 등록된 장애인 취업자 수는 약 13만 명, 기업 내 장애인고용률을 살펴보면 1991년 0.4%였던 것에 비해 2010년 말 기준 2.24%로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오프라인과 온라인 상에서는 장애인 구직정보를 제공하는 취업사이트 등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취업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요.

막상 구직정보를 찾아 취업을 하기까지, 많은 정보에 혼란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장애인고용의 전반적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을 찾아 구직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박중서 차장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INT)
Q.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장애인고용률을 늘리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A.장애인이 행복하게 일할 기회와 여건을 보다 넓혀가기 위해서 공단에서 많은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최근 대표적으로는 안정된 대기업의 양질의 일자리 마련을 위해 대기업의 문을 중점적으로 두드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유수의 대기업에서 장애인고용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겠다는 MOU체결도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자회사형표준사업장이라는 제도를 통해서 많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내고 또 이렇게 고용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공단은 장애인당사자가 구직하길 희망하는 일은 무엇인지 적합한지 등을 상담하는 등 다양한 장애인 취업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구직역량 강화를 위해 취업을 준비하는 동안 수당이 제공되는 '취업성공패키지'를 올해 새롭게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Q.공단에서 장애인의 구직을 위해 시행하는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A.올해 특히 새롭게 추진되는 장애인 취업성공패키지를 대표적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보통 여행상품을 고르거나 할 때 패키지라는 말을 많이 접해보시게 되는데요. 패키지라고 하면 원하는 것들을 효과적으로 한 번에 모두 얻을 수 있다는 좋은 느낌을 가질 수가 있습니다. 장애인 여러분들의 구직역량을 강화해서 성공적인 취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한다는 종합적인 취업지원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Q.취업성공패키지는 어떻게 운영되나요?
A.장애인 취업성공패키지는 말 그대로 성공적인 취업까지 어떻게 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그 취업지원계획에 따라 각 단계별로 효과적인 취업지원프로그램들이 적용됩니다. 취업정보패키지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한다면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와 함께 바로 사업에 참가하시는 구직 장애인분들의 취업욕구를 증진시킬 수 있는 동기부여 혜택이 크다는 점을 들 수 가 있는데요. 프로그램에 참여하시는 장애인분들에게는 1단계 수료 시 최대 20만원의 활동수당뿐만 아니라 취업했을 경우 6개월까지 근속하시면 최대 100만원의 취업성공수당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에 참가를 원하는 분은 국번 없이 1588-1519로 문의하시거나 가까운 공단 지사로 직접 방문하시면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공단은 4월 장애인고용촉진의 달을 맞아 서울 장애인일자리 지원센터와 함께 오는 20일 '2012 서울시 장애인취업박람회'를 개최하는데요.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 SETEC에서 열리는 박람회는 300여 개의 업체가 참가해 다양한 취업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그런데 혼자서 외출이 어렵거나 시간적 여유가 없는 장애인분들은 공단의 온라인 구직사이트 '워크투게더'를 활용하실 수 있는데요,

장애인고용포털 사이트 워크투게더에서도 직업능력평가를 받으실 수 있으며 무엇보다 공단을 통해 직업이 알선되는 만큼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Q.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한데요?
A.앞서도 말씀드렸듯이 무엇보다도 안정된 양질의 일자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대기업의 일자리를 마련하기 위해서 자회사형표준사업장제도를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4월 장애인고용촉진 강조기간을 맞아서 원주, 수원, 대구, 부산 등 각 지역별 채용박람회가 연중 계속 추진이 되고 있고요. 또한 무엇보다도 기업의 기능인력 수요에 부응하고 더 많은 장애인이 취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직업훈련 서비스와 전년에 비해서 중증장애인지원고용 서비스도 확대 추진할 예정입니다. 보통 취업을 준비하실 때 여러 가지 걱정을 하실 수 가 있을 텐데요. 예를 들자면 면접 볼 때 어떻게 준비하고 가야할지, 취업하기 전에 이렇게 근무조건이라고 들었는데 취업 후에 달라지는 것은 아닌가 이런 등등의 우려를 하실 수 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공단 지사를 통해 서비스를 받으시면 이런 우려는 전혀 안하셔도 되니 안심하시고 편안한 마음으로 공단지사를 방문하셔서 전문적인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