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안에 제주형 사회복지 서비스 모델이 개발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수요자 중심의 복지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제주발전연구원에 연구용역을 맡겼다고 최근 밝혔다.

현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금과 민간 차원에서 기부한 금품 등이 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 편중된 데다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개선하기 위해서다.

제주도는 이번 용역을 오는 10월 마무리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심의 복지서비스를 예방적 차원의 복지정책으로 전환해 차상위계층 등 법으로 도움을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이 자립ㆍ자활할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

공공기관은 기초수급자를, 민간은 기초수급자를 제외한 취약계층을 위주로 역할을 분담해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토록 할 예정이다.

사회복지관은 용역 결과에 따라 기능 축소 또는 보강이 필요한 시설에 대해 기능 전환 및 특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다.방문 돌봄 서비스도 공급자 위주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통합 개편한다.

아울러 사회복지책 개발 및 시설 평가 인증 등 관련 정책을 맡을 전담기구를 설립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제주도는 전문가 자문과 중간보고회 등을 거쳐 의견을 수렴해 제주형 사회복지 서비스 모델을 확정, 내년 시범 실시한 후 2014년부터 전면 시행할 방침이다.

변태엽 제주도 복지청소년과장은 “현행 기초생활수급자 중심의 복지서비스 정책을 기초수급자로 전락하지 않도록 예방적 차원의 복지정책으로 전환하고, 지역주민의 복지 욕구와 복지 자원을 활용한 맞춤형 사회복지 서비스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