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같은 무더위에도,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사시사철 배움의 열정을 다하고 있는 대학생들,

사회인으로서 멋진 발걸음을 내딛는 그날을 위해 지금 이 시간에도 열심히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학문을 갈고 닦는 일도 돈이 있어야 가능하다,

갈수록 비싸지는 등록금 앞에서 학생들은 아르바이트를 위해 학교 도서관이 아닌 길거리로 나오고 있는데요.

아무리 반값등록금을 외쳐대도 등록금 인하는 사막에서 바늘 찾는 일!

이렇다보니 경제 형편이 어려운 저소득층 학생이나 장애학생의 경우 대학을 쉽게 포기할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이에 한국장학재단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배움의 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국가장학금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오원교 과장 / 한국장학재단 홍보팀 INT)
Q. 국가장학금은 무엇이며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나요?
A. 국가장학금은 경제적으로 어렵지만 의지와 노력이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 될 수 있도록 설계된 “맞춤형 국가장학제도”입니다. 기존의 저소득층 대상 장학금을 확대해서 등록금 부담이 큰 저소득층에 대한 장학금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2012년부터 대폭 확대된 제도입니다.

등록금 부담이 큰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국가장학금은 오는 6월 29일까지 2012년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 접수를 받고 있는데요.

특히 올해는 국가장학금 지원액을 대폭 확대했다고 합니다.

Q. 국가장학금의 총 지원 금액은 어떻게 되나요?
2012년 연간 1조 7,500억 원의 국가장학금 예산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다른 장학금 예산까지 합치면 약 2조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인데요. 작년도에 5,600억 원이었던 것에 비하면 4배정도 신장된 규모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난 1학기 때는 총 2백만 명의 대학 재학생 중 150만 명이 신청을 했고 그 중에 약 83여만 명의 학생들이 국가장학금의 혜택을 받았습니다.

Q. 국가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은 어떻게 될까요?
국가장학금의 신청자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성적기준이고 두 번째는 성적조건입니다. 성적기준은 100점 만점 기준으로 80점 이상 일반적으로 B학점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소 12학점 이상의 이수학점을 받아야 하는데요. 단, 졸업학기 학생은 이 학점 제한이 없습니다. 그리고 장애인의 경우는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이면 되고, 학점이수 기준 12학점 기준을 적용받지 않습니다. 그리고 소득기준을 10분위로 나눠 봤을 때 소득 7분위 이하 학생들에게 지급이 되고 1유형은 3분위 기준 이하 학생들에게 2유형은 7분위 이하 학생들에게 지급이 됩니다.

C.G.
가구 소득 7분위 이하여야 하며 직전학기 성적이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 장애인의 경우 70점 이상이어야 하며 12학점 이상 이수를 했어야하는데요.

소득에 따라 국가장학금은 Ⅰ유형과 Ⅱ유형을 나뉩니다.

Q. 국가장학금 유형별 특징은 무엇인가요?
국가장학금은 Ⅰ유형과 Ⅱ유형으로 구분을 할 수 있는데요. Ⅰ유형은 소득 3분위 이하 학생들에게 지원이 됩니다. Ⅰ유형은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연간 450만 원 그리고 소득 1분위 대상자는 연간 225만원, 소득 2분위는 연간 135만원, 소득 3분위 학생은 연간 90만원을 지원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국가장학금 Ⅱ유형은 소득 7분위 이하 학생들이 지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는 대학의 자율적인 계획과 연계를 해서 지급을 하게 됩니다. 대학에서 등록금 인하 노력, 장학금 확충노력과 연계해서 각 대학이 7분위 이하 학생들에게 자율적으로 지급하게 됩니다. 국가장학금 Ⅰ유형을 받은 학생이 Ⅱ유형을 중복해서 지급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국가장학금을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Q. 국가장학금 신청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국가장학금은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오는 6월 29일까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24시간 공휴일, 일요일 포함해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시려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가까운 은행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시고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신 다음 본인이 필요한 서류 제출 여부를 확인하고, 서류제출이 필요한 경우에는 재단 홈페이지에 업로드하거나 팩스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지난학기에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신 분들은 가족인적사항이 변경이 없는 경우 별도로 서류제출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지 않는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하시면 되고요. 장애인의 경우 장애증명서,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은 그와 관련된 증명서류를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한국장학재단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앞으로도 많은 노력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오원교 과장 / 한국장학재단 홍보팀 INT)
한국장학재단은 의지와 능력만 있으면 경제적 여건과 관계없이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입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경제적으로 어렵더라도 학업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한국장학재단은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 드린 국가장학금 제도 외에도 사랑드림장학금, 국가 근로장학금, 그리고 정부지원 학자금 대출, 인재육성지원사업 등 많은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저희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보다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사회의 주역이 될 학생들이 딛고 나아갈 발판 마련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는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으로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걱정 없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