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소외계층 대상 정보화교육

서울시 강서구에 한 복지시설, 장애인정보화교육기관인 이곳에서는 무료 컴퓨터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조금은 느리지만 강사에 지도에 따라 차근차근 배워가는 시간 지난 3월부터 컴퓨터 교육에 참여한 최재구 씨는 워드, 파워포인트 등 유수의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했습니다.

최재구 / 기쁜우리복지관 정보화교육 참여자 INT)
선생님도 그렇고 복지관 시설도 좋아서 참 많은 것을 배우고 그리고 한글과 파워포인트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너무 좋습니다.

이처럼 장애인 등의 정보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는 전국의 복지시설 등에 컴퓨터 교육기관을 마련해 지역 내 정보소외계층을 위한 무료 정보화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최두진 단장 / 한국정보화진흥원 정보사회통합지원단 INT)
Q.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정보소외계층 대상 정보화교육을 실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잘 아시겠지만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정보화가 앞선 나라입니다. 그래서 정보화가 앞선 나라에서는 컴퓨터나 인터넷을 못 다루면 굉장히 일상생활 속에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가장 컴퓨터, 인터넷을 다루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계층이 장애인, 어르신, 저소득층, 농어민 등 이러한 취약계층들이 컴퓨터를 못 다루는 상황이기 때문에 굉장히 일상생활 속에서 배제되는 그런 불이익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배경에서 정보소외계층이 보다 편리하게 정보화사회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정보화교육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컴퓨터를 통한 인터넷 외에도 스마트폰 등을 비롯한 새로운 전자기기가 빠른 속도로 보급되고 사용량이 늘어나는 상황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보소외계층에 대한 교육은 꼭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전합니다.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인터넷 세상, 그렇다면 정보소외계층은 구체적으로 어떤 대상을 이야기 하는지,어떠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볼까요?

Q. 정보취약계층 대상별 정보화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나요?
A. 저희 교육대상은 크게 장애인, 어르신, 저소득층, 농어민 그리고 최근에는 북한에서 탈북하신 탈북자, 다문화가정까지 저희는 6대 정보소외계층이라고 하는데요. 이들을 대상으로 정보화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문교육장 내지는 복지관의 교육장을 통해서 저희가 교육을 해드리고 있고 오프라인 교육뿐만 아니고 저희들이 온라인 교육사이트도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을 통해서도 저희가 정보화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대상별 정보화교육은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궁금한데요.
A. 교육을 받고 싶으신 분들은 어디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셔야 하는데요. 어떤 교육관이 개설되어 있는지 또 본인이 어디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지 가장 가까운 교육장이 어디인지 등 이러한 정보는 저희가 운영하는 국민정보화교육 대표사이트가 있습니다.

사이트를 통해서 원하는 교육이나 교육기관에 신청하시면 교육을 받으실 수 있고요. 만약에 온라인 방문이 어려우신 분들은 전화를 이용해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다 직접적으로는 저희들이 운영하는 약 380여개 교육장에 직접 전화를 하셔서 신청하셔도 됩니다.

장애인과 고령층, 북한이탈주민 등 대상별 어떤 정보화교육이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국민정보화교육 홈페이지, 거동이 불편하거나 시간적 여유가 없을 경우 이용할 수 있는 배움나라 온라인교육 홈페이지, 그리고 언제나 열려있는 취약계층 정보화교육 통합상담센터 1588-2670에서 문의하실 수 있는데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소외계층의 기기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사업도 함께 벌이고 있습니다.

Q. 이용자와 정보기기의 정보접근격차를 줄이기 위한 사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A. 취약계층 중에서 컴퓨터 없는 가정이 지금 우리나라의 약 20%가정이 컴퓨터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가정들에 대해서 저희들이 사랑의 PC라는 리사이클 되는 PC를 보급하고 있고요.

특히 장애인의 경우에는 컴퓨터 등 인터넷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중간에 어떤 보조기기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정보통신보조기기라는 기기를 보급을 하고 있습니다.

Q. 정보소외계층의 정보화 교육을 통한 한국정보화진흥원의 바람과 앞으로의 계획을 알고 싶습니다.
A. 가장 큰 것은 정보화선도계층과 소외계층 간의 격차를 해소하는 것입니다. 더군다나 우리나라가 고도 정보사회로 진입하게 되면 앞으로 어떤 컴퓨터나 인터넷 최근에 나오는 스마트폰을 다루지 못하면 굉장히 많은 경제, 사회적 불이익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어떤 상황이기 때문에 저희들은 기존에 있는 컴퓨터나 인터넷을 잘 쓸 수 있는 그런 기존의 정보격차 해소뿐만이 아니고 앞으로 다가오는 모바일 격차, 스마트격차에 대해서도 저희들이 그런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 미리미리 준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모든 국민이 정보화 앞에 당당해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정보소외계층 대상 정보화교육, 나도 할 수 있을까 라는 걱정보다는 정보화 교육으로 삶에 즐거움을 더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촬영:신민철/편집:김선영>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