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Q&A궁금합니다_사회소외계층을 위한 여행사업

각박한 도시를 벗어나 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여행!

특히 무더운 여름철이면 가족과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 여름휴가를 산으로 바다로 떠나곤 하는데요.

그러나 경제적 혹은 신체적 어려움으로 여행이 쉽지 않은 분들도 많습니다.

이에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사회소외계층을 위한 여행사업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김근수 CRS센터장 / 한국관광공사 INT)
Q. 한국관광공사에서 사회소외계층을 위해 실시하는 여행사업은 무엇인가요?
A. 한국관광공사는 문화관광, 환경, 지역사회와 같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하여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키워드를 중심으로 사회소외계층을 위한 봉사활동도 저희들이 진행을 하고 있는데요. 그 중의 가장 큰 사업이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바우처 사업입니다. 그 다음에 소외계층이나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에게 보다 더 행복한 여행이 될 수 있게끔 여름에는 ‘Fun 나눔 Cool한 여름캠프', 겨울에는 스키를 타는 'Fun 스키캠프’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농어촌의 여행을 하기 어려운 어린이를 대상으로 서울의 창경궁에서 왕처럼 1박2일을 체험할 수 있는 여행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회소외계층이 먼저 행복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한국관광공사의 다양한 여행 사업들,

이 중 여행바우처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진행하는 사업으로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대상자가 휴가 기간 동안 국내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정부에서 일정금액을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개인이 원하는 여행상품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고 여행바우처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여행바우처 카드 신청방법은 무엇일까요?
A. 여행바우처 사업은 여행바우처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이밖에도 지방자치단체에 직접 방문해 문의를 하시면 친절하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이 대상이 되며 (한 가구에서) 동반가족 1인까지 여행을 할 수 있게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여행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작년에 사용을 하셨던 분들은 사용이 제한이 되기 때문에 유념하시고요.

미처 여행바우처 카드를 신청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서도 한국관광공사는 다양한 여행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는데요.

Q. 현재 진행 중인 한국관광공사의 여행을 통한 나눔 사업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여름방학기간에 CJ도너스캠프라고 하는 민간기업과 함께 땀 흘리며 공부하는 공부방학생들을 대상으로 여행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모집해서 공부방이 한국관광공사에 신청을 합니다. 신청을 해서 경쟁이 있는 상태에서 저희들이 가장 어려운 공부방을 대상으로 'Fun 나눔 COOL 캠프'를 하게 되겠습니다. 주로 역사탐방이라든지 해변에서 여행을 즐길 수 있게끔 하는데 8월 동안 3차례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낙후된 마을이나 지역을 선정해서 농촌체험마을이나 희망캠프마을 이런 식으로 만들어서 마을이 경제적 이익을 볼 수 있도록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처음으로 원주혁신도시와 민간기업인 SK이노베이션 그리고 블랙야크와 함께 희망캠프지 1호를 원주 구학리 마을에 만들고 있고요, 이 마을이 완성이 되면 소외계층이나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이 이용을 할 수 있게끔 저희들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민간기업과 업무 협약을 맺어 진행하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들, 특히 요즘은 캠핑여행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농어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희망캠핑장' 사업도 펼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한국관광공사는 장애인을 포함한 사회소외계층을 위해 보다 많은 사업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A. 최근에 계속 Barrier Free라는 장애가 없는 관광 그래서 우리 장애인들이 관광을 편안하게 할 수 있게끔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저희는 직원들을 직접 장애체험프로그램에 참여를 하게 하여 어떠한 상황에서 장애인들이 고통을 느끼고 관광을 하는데서 어려움을 느끼는 가를 확인해서 지자체나 관광지에 알려서 문턱이 없게끔 그렇게 만드는 것을 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보다 소외계층과 다문화가정, 기초생활수급자 등 어려운 분들이 보다 많은 여행을 할 수 있게끔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그러한 것을 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여행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제공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실에서 벗어나 잠시나마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시간, 남녀노소, 장애인과 비장애인 구분 없이 즐길 수 있는 한국관광공사의 여행사업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영상촬영 : 신민철, 영상편집 : 김선영>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