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서울시 강북구 수유6동 산76 아카데미하우스 내. 02-3499-7524)

▲ 백운 ⓒ한국관광공사
▲ 백운 ⓒ한국관광공사
수유동 아카데미하우스호텔 내의 한식당이다. 2인 이상인 경우 각종 야채와 산나물로 만든 전골류를 추천하고, 철판불고기, 돌솥비빔밥도 간단히 먹기 좋은 메뉴다. 최근 북한산 둘레길을 걷는 등산객이 많아지면서 인근의 맛집들이 뜨는 추세인데, 그중에서도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맛에 반해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아카데미하우스호텔 1층에 있으며 호텔 주출입구에 경사로가 설치돼 있고 호텔 내에에서는 턱이 없어 편리하다. 장애인용화장실이 남녀 별도로 설치돼 있는데 내부가 좁아서 불편하다. 장애인전용주차구역도 설치돼 있다.

두부마을(서울시 종로구 관훈동 38 쌈지길 아랫길. 02-735-9996)

▲ 두부마을 ⓒ한국관광공사
▲ 두부마을 ⓒ한국관광공사
인사동 쌈지길 지하 1층에 있는 두부마을은 국산콩을 사용해 직접 만든 청국장 등을 사용해 맛깔스럽게 두부 요리를 내오는 곳이다. 주방 한쪽에는 청국장실도 마련돼 있다. 밑반찬도 깔끔하고 먹음직하다. 좌식 테이블과 입식 테이블을 함께 설치했고 통로가 넓어서 식사를 즐길 수 있다. 두부버섯전골이나 청국장정식, 콩비지, 두부보쌈 등이 인기가 있다. 쌈지길 장애인용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다.
▲지하철 3호선 안국역 6번 출구에 엘리베이터 있음.

장뚜가리(서울시 종로구 수송동 두산위브파빌리온 1층. 02-730-3389)

▲ 장뚜가리 ⓒ한국관광공사
▲ 장뚜가리 ⓒ한국관광공사
인사동과 종로구청 사잇길에 있는 장뚜가리는 돼지고기 김치찌개와 계란말이가 인기가 높다. 가격대도 저렴하면서 돌솥에 지은 따끈한 밥과 누룽지도 맛볼 수 있다. 저녁에는 맛좋기로 유명한 오겹살 회식을 즐기는 손님들도 많다. 음식맛은 물론이고 장애인 손님을 맞이하는 서비스 매너도 좋다. 건물 1층에 장애인용 화장실이 남녀공용으로 설치돼 있는데 손잡이가 잘못 달려 불편하다. 지하주차장에는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이 있으며 가게 이용시 주차요금을 할인해준다.
▲지하철 1호선 종각역 3번 출구에 엘리베이터 있음.

불이아(서울시 강남구 논현2동 건설회관 지하1층. 02-517-6689)

▲ 불이아 ⓒ한국관광공사
▲ 불이아 ⓒ한국관광공사
지하철 학동역에서 도보 7분 정도 거리로 건설공제조합 빌딩 지하 1층에 위치한 훠궈 전문점이다. 훠궈는 중국신 샤브샤브로, 홍콩이나 서양에서는 핫팟(Hot pot)이라고 부른다. 진한 육수를 끓이며 얇게 썬 양고기를 쌀짝 익혀서 먹는 것으로 기호에 따라 쇠고기나 생선으로 대신하기도 한다. 주출입구에 높이차이가 없고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수 있어서 접근은 편리하고, 건물 1층에 장애인용화장실이 설치돼 있다.
▲지하철 7호선 학동역 3번 출구에 엘리베이터 있음.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